[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6.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6.17

세월호 언급하며 입장표명 요구

‘월북 공작’ 규정 및 야권 압박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입장 표명 및 기록물 공개를 촉구했다. 여당은 조사 결과를 뒤집은 것을 근거로 해당 사건이 전임 정부에 의한 ‘월북 공작’이라고 주장하며 연일 야권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은 답해야 한다”며 “세월호의 진실은 인양하겠다면서 왜 서해 피격 공무원의 진실은 무려 15년 동안 봉인하려 했냐”라며 문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사람이 먼저다’라고 외치고 또 외쳤으면서 왜 목숨의 무게는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달라졌냐”라고 덧붙였다.

여당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월북 공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당시 북한군 내부 교신 내용을 공개하라며 민주당과 문 전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전임 정부 때인 지난 2020년 9월 해양경찰청은 파격 사건에 대해 ‘자진 월북’이라고 수사 결과를 발표했으나, 1년 9개월 만인 지난 16일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결론을 뒤집고 사과했다.

현재 해당 사건의 북한국 내부 교신 내용은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있다. 국회 차원에서 대통령지정기록물을 열람하려면 국회 재적 인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앞서 진상 규명을 요구한 유족 측이 청와대에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걸고 승소했지만, 이에 대한 청와대의 항소로 자료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유족 측은 헌법소원까지 제기한 상태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 명예회복이 대통령기록물보다 먼저”라며 “대한민국 공무원이 공무를 수행하다가 북한에 의해 총격을 받고 살해당한 채 시신이 불태워졌다. 이것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건 당시 정부가 왜 억울한 공무원에게 월북이라 낙인을 찍었는지, 왜 국방부의 사건 발표에 개입했는지, 왜 유가족이 알아야 할 진실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했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며 “민주당이 떳떳하다면 마다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월북 공작 사건은 대한민국이 스스로 존엄을 포기한 참극”이라며 “전직 대통령의 잘못을 은폐할 것인가, 아니면 대한민국 국민의 명예회복인가. 민주당이 대한민국의 공당이라면 답은 분명히 하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윤영석 최고위원도 전임 정부가 피격사건을 월북으로 몰아갔다며 야당을 압박했다. 윤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시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은 종전선언에 매달려 북한 눈치 보기에 급급하던 때라 문 정부 해경과 국방부가 우리 공무원을 억울하게 ‘월북’으로 몰아간 것 아닐까”라며 “2020년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우리 공무원 ‘월북 사건’이 조작된 것이라는 정황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 민주당은 자료열람 등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있다”며 “감사원이 하루빨리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