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동남구치매안심센터의 ‘진심어린 마음으로 어르신을 생각합니다’ 홍보영상.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2.6.13
천안시 동남구치매안심센터의 ‘진심어린 마음으로 어르신을 생각합니다’ 홍보영상.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2.6.13

2021년 1월 후견사업 도입

천안시 6명의 후견인 양성

“사회적 관심도 높일 계획”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어르신들의 권리가 계속될 수 있도록 치매환자와 공공후견인을 연결하는 ‘치매공공후견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13일 치매안심센터에 따르면 지난 2021년 1월부터 치매공공후견사업을 도입했다. 치매공공후견사업은 주로 의사결정 능력이 저하된 치매어르신이 후견인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후견인 선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치매어르신들은 질병특성상 본인의 권리를 스스로 행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이에 공공후견인이 각종 사회서비스 신청, 의료서비스 이용 동의, 관공서 서류발급 등 일상생활과 공법상의 신청행위에 관한 사무를 지원해 피해를 방지한다. 

천안시는 6명의 후견인을 양성했으며, 현재 4명의 피후견인인 치매어르신이 공공후견인을 통해 의료·사회복지서비스 이용, 통장 등 재산관리, 각종 서류발급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결정을 지원받고 있다. 

신방동에 거주하는 경증 치매환자(80대, 홀몸)는 후견심판 청구로 공공후견인 선임을 지원받았다. 공공후견인은 맞춤형복지팀과의 연계로 어르신의 기초연금과 수급비 등을 위한 통장관리를 직접 하면서 주변인으로부터의 피해를 막고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와 연계해 재가방문 요양센터를 지정하는 등 치매어르신에게 행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 다른 공공후견인은 원성동에 홀로 거주하는 치매어르신이 요양시설에 입소하면서 필요했던 주거시설(전셋집)과 부동산 등을 처리했다. 이후 어르신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시설에서 제공하는 것 외에 필요한 물품구입과 비보험 의료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치매센터 관계자는 “치매로 고통 받는 홀로 삶 어르신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공공후견인 매칭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치매 어르신들은 재산관리와 인권보호를 위해 치매공공후견제도를 활용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더 많은 치매환자가 공공후견사업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공공후견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 동남구·서북구치매안심센터(041-521-3347·5928)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