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오후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본인확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코로나19 확진·격리자들이 서울역 외부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본인확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5

TF 구성해 3일 첫 회의

17일 중대본회의서 발표할 듯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방역당국이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여부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최종 기준은 오는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확정 및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고재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위기소통팀장은 전날 백브리핑을 통해 “격리 의무에 대한 재평가 기준 마련을 위해 전문가 TF를 구성했다. 이 TF를 통해 6월 첫 주, 이번주부터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F는 코로나19 관련 자문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감염내과·예방의학 전문의와 유행예측 관련 전문가 등 5~6명으로 조직됐다. 이들은 3일 첫 회의 후 다음주까지 2~3회 회의를 열어 격리 의무 해제 기준을 만들 예정이다. 최종 기준은 오는 15일 또는 17일 중대본 회의에서 확정 및 발표된다.

방역당국은 격리의무 해제 기준을 정하는 중대본 회의 시기를 ‘6월 3째주’라고만 밝혔으나 중요 방역 정책이 주로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금요일 중대본에서 발표됐다는 점에서 17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정부는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를 포함하는 안정기 시기를 잠정적으로 지난달 23일로 예고했다가 논의 끝에 격리 의무를 4주 더 연장했으며, 이후 유행과 새 변이 상황 등을 고려해 해제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19일 이전에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현재 유행 감소세가 지속 이어지고 있으나, 재유행이 올 여름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많은 전문가의 전망과 코로나19 변이의 영향으로 또다시 격리해제 여부가 연장될 가능성도 크다.

고 팀장은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 완화, 여전히 높은 코로나19 치명률, 최근 국내에 유입된 신종 변이의 높은 전파 위험성 등 고려했을 때 시간 경과에 따라 감염예방 효과 감소로 가을·겨울철 재유행을 우려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