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인수위원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청년도약계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소영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인수위원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청년도약계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년 7개월 만에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윤석열 정부의 초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김 부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경선을 치를 때부터 함께 한 ‘경제 책사’로 불리고 있다.

윤 대통령은 17일 차관급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임명했다.

1967년생인 김 신임 부위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후 미국 예일대 경제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이후 스페인 중앙은행 연구위원과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경제학과 조교수를 거쳐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로 일했다.

이 기간 한국은행 조사국 자문교수, 국민경제자문회의 대외경제부문 전문위원, 아시아개발은행 컨설턴트, 한국한미경제학회장 등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는 2009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자리를 옮긴 후 한국경제학회 이사, 국제결제은행 자문역, 한국경제학회 사무국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이 같은 경험을 통해 국제금융 분야에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까지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위원으로 참여하며,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을 설계하는 역할을 맡았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 정책을 비판하고, 규제 철폐와 민간 주도의 성장을 주장하기도 했다.

김 신임 부위원장은 이날 인선 발표 직후 “국내·외 금융리스크가 확대돼 경제·금융 전반적인 상황이 어려운 중차대한 시기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취임한 만큼, 무엇보다 비상한 각오로 소임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그는 “새로 올 금융위원장과 함께 호흡하고 손발을 맞춰 새 정부 국정철학이 구현될 수 있도록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금융행정 개혁과제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신임 부위원장 임명으로 금융위는 세 번째 외부출신 부위원장을 맞이하게 됐다. 앞서 외부출신 부위원장으로는 2008년 금융위 출범 당시 초대 부위원장이었던 이창용 현 한국은행 총재와 2013년 당시 인수위 경제1분과에 몸담았던 정찬우 전 부위원장이 있다.

한편 이날 도규상 부위원장이 임명 1년 7개월 만에 사표를 제출하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의 사의 표명은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자리에 물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최근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도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2020년 11월 차관급 인사에서 발탁된 도 부위원장은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데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