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이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브리핑 열고 정부 방침에 따라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2.4.29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이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브리핑 열고 정부 방침에 따라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2.4.29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50인 이상 집회·공연 등 의무화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정부방침에 따라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일부 조정한다.

이에 따라 50인 이상이 참석·관람하는 실외 집회·공연 및 스포츠 경기 관람만 마스크착용을 의무화 하고 그 외 실외 착용의무를 해제하기로 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도 불구하고 확진자와 위증증 환자 발생 규모가 정점을 지나 확연한 감소세로 전환돼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상황과 실외 마스크 착용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정부 방침 등을 고려해 광주시 조치계획을 마련했다.

다만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상황 외에도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고령층, 면역저하자, 만성 호흡기 질환자, 미접종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이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 실외 다수가 모인 상황에서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어렵거나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이 많을 경우에는 실외라도 착용을 권고했다.

실외에서 제한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해제할 경우에 실내 착용 원칙과 실외 미착용 원칙으로 인해 생활습관상 구분해서 착용해야 하는 혼란이 있을 수 있고, 실외 모든 곳에서 마스크 착용을 유지하는 것이 방역에도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박남언 시민안전실장이 29일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오미크론을 넘어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으로의 회복을 위해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체계로의 전환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감염병 등급이 1급에서 2급으로 하향됨에 따라 의료대응 체계를 ‘준비기→ 이행기 → 안착기’를 통해 전환할 계획이다. 지난 일주일간의 ‘준비기’를 거쳐 25일부터 5월 22일까지 4주간 ‘이행기’에는 고위험군 집중관리, 확진시 7일간 격리의무, 재택치료체계 등은 유지하면서 대면 진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이후 이행기간 평가를 통해 ‘안착기’로 전환될 예정으로 안착기에는 확진자에 대한 격리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등 일반의료 체계로 전면 전환하게 된다.

신종 변이 발생 시 신속하게 의료 인프라 등을 즉시 동원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재유행 대비 추가 예방접종 전략 수립, 이상반응 정비, 병상확보 등 대응체계를 내실화 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요양병원·요양시설에 대해 30일부터 5월 22일까지 약 3주간 한시적으로 대면 면회를 실시한다.

면회는 반드시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면회 대상은 예방접종 기준을 충족하고 확진자는 격리 해제 후 3일이 경과하고 90일 이내인 경우이며, 면회객은 최대 4명으로 제한한다. 면회 전 48시간 이내 PCR검사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후 음성을 확인하고 결과를 면회 기관에 제출하거나 자가 검사 키트를 지참해 현장에서 입장 전 검사도 가능하다.

아울러 ▲예방접종 ▲식당에서 개인 식기 및 집게사용 ▲올바른 마스크 착용 ▲손 씻기 ▲환기 ▲증상이 있으면 사적모임 취소 등 접촉 최소화를 통해 생활 속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60세 미만은 3차 접종을 완료와 60세 이상의 경우에는 4차 접종을, 고위험군 소아는 기본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박남언 시민안전실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 해제되고 실외 마스크 착용이 일부 해제됐다고 해서 코로나19가 완전 종식된 것은 아니다. 방역기준이 완화될수록 우리의 경계심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제 새로운 일상 회복의 길로 천천히 나아가고 있다. 코로나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일상생활에서 시민 여러분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린다”며 “방역 당국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