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CJ E&M
여론 들끓자 특별수사팀 광주 급파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2000년 이후 5년간 광주 인화학교 원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사건을 다룬 영화 ‘도가니’가 최근 흥행돌풍을 일으키면서 사건 가해자에 대한 가벼운 형량과 복직 등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경찰이 이 사건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전면 재수사에 착수했다.

28일 경찰청은 광주 인화학교에 남아있는 장애인에 대한 인권과 안전 확보 차원에서 경찰청 본청과 광주지방경찰청이 함께 특별수사팀을 편성해 의혹 내용 전반을 점검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본청 지능범죄수사대 1개 팀 5명과 여경 3명을 포함한 광주경찰청 소속 성폭력 전문수사관 10명 등 모두 15명으로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이들은 ▲가해 교사들의 추가 성폭행 피해 사례 ▲관할 행정 당국의 관리·감독상의 적정성 여부 ▲인화학교 내부의 구조적 문제점이나 비리 등 3가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경찰은 특히 가해 교사가 사건이 발생했던 2000년 이후에 추가 범행을 저질렀지만 처벌되지 않았는지, 학교로 복귀한 이후 다시 유사 범죄를 저지른 것은 아닌지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검증 과정에서 과거사건 기록에 대해서도 공소장에 명기된 혐의 내용을 제외하고 전반적인 재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건 당시 인화학교 교직원 6명이 수사 대상에 올랐지만 법원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은 4명이며 집행유예 또는 형 만기로 풀려난 뒤 일부 가해 교사는 복직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경찰은 인화학교 원생 간 성폭행 사건에 대한 의혹도 이번 수사 과정에서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도 기숙사가 설치된 전국 41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다음 달 중 장애학생 생활실태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 성폭력을 저지른 교원에 대한 징계수위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