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2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25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특권 카르텔에 대해 수술 때가 됐다”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검찰정상화는 반드리 처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난 70년 동안 검찰이 기소권과 수사권을 모두 손에 쥐어왔다”며 “권력에 기반에 일종의 특권검찰이 만들어졌고 이들과 손잡은 권력층과 언론 세력들에 의해 권력 카르텔이 형성됐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권력 접근 여부에 따라 유・무죄가 결정되는 행태가 70년 동안 지속됐고 국민들의 법률 생활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며 “검찰정상화는 검찰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정의를 지키고 법조시장 전체의 정상화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검찰개혁 중재안에 대한 국민의힘의 재협상 요구를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주에 국회의장 중재로 여야가 만든 합의문이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한동훈 법무부장이 개입했다”며 “이들의 촉법적인 행위에 국회에서 정한 합의가 침탈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정당으로써의 기능을 포기한 건지, 아니면 윤 당선인과 권력자의 거수기가 된 건지 실망스럽다”며 “국회가 정말 어렵게 이뤄낸 협의가 휴지조각이 될 위기에 처한 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의총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들에게 “어렵사리 이뤄낸 합의를 어떻게 지켜서 검찰정상화를 이룰지에 대한 고견이 있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의총이 끝난 직후 ‘검찰개혁 합의파기 윤석열 국민의힘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