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2.4.26
ⓒ천지일보 2022.4.26

조정 기간 연장 없이… 임금협상 ‘조정 중지’ 선언

노사 양측 오전 4시까지 ‘총파업’ 초읽기 이어갈 듯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사의 임금협상 조정 시한인 26일 자정까지 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실패하면서 서울 시내버스가 멈춰설 위기에 놓였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자정께 ‘조정 중지’를 선언했다. 위원회는 “당사자 간 주장의 현격한 차이로 의견 조율이 어려워 조정안을 제시하지 않고 사건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날 자정까지를 시한으로 한 협상이 최종 결렬돼 노조는 예고한 대로 조정 기간 연장 없이 26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할 수 있다. 서울 버스 파업이 시행되면 2012년 이후 10년 만이다.

서울시내버스노조와 사용자 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전날(25일) 오후 3시부터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임금단체협상 2차 조정 회의를 열고 막판 협상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천지일보 2022.4.26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 결렬.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서울 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이 조정에 실패해 협상이 결렬되자 박점곤 서울시내버스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과 조장우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 생각에 잠겨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 2022.4.26

그러나 양측은 기한인 이날 자정까지 임금협상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조정은 중지됐지만 노사 양측은 파업 돌입 시점까지 막판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25일 오후 11시 54분께 조정 회의를 속개해 “여전히 의견 차이가 커 합의에 이르거나 조정을 성립시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본 사건은 노동 관계자 간 주장의 현격한 차이로 의견을 조율하기 어려워 조정안을 제시하기 어려울뿐 아니라 조정안 자체가 노사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조정안을 제시하지 않고 조정을 중지한다”고 했다.

회의 초반부터 양측 간 입장차만 확인한 가운데 오후 8시께까지 서로 타협안을 내놓지 못했고 회의는 정회와 속개를 반복했다. 

노조는 사측이 8.9% 인상 거부하고 임금 동결을 고수한다며 불만을 내비쳤다. 이날 오후 9시 30분께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마련한 노사 간 대화 자리에서 사측은 임금 인상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사를 내비쳤지만 양측 간 언쟁으로 대화를 시작한 지 10분 만에 중단됐다. 

위원회는 “조정회의가 끝나도 이 자리를 빌어 노사 양측의 대화를 주선하고자 하니 돌아가지 말고 문제를 다같이 해결해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도 이날 오전 4시까지 협상을 이어갈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한편 노조 측은 서울시가 준공영제에 따라 버스업계에 재정 지원을 하는 만큼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지만 노사 간 협상인 만큼 직접 개입은 어렵다게 서울시 입장이다. 서울시버스노조에 가입된 시내버스(마을버스 제외)는 7235대로 전체 시내버스의 97%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 대책을 가동한다. 혼잡시간 운행은 총 71회 증회하고, 막차시간 운행은 종착역 기준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연장돼 1일 119회 증회한다. 서울역, 홍대입구역, 잠실역, 강남역, 사당역 등 혼잡도가 높은 주요 역사(15개)는 질서유지 인력을 투입할 방침이다.

또 개인택시 부제 해제를 26일부터 전체 시간대로 확대해 하루 평균 1만 4800대의 택시를 추가로 공급한다. 특히 단거리의 경우 따릉이의 이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원활한 수급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요가 많은 곳은 집중관리한다.

시는 지하철 출·퇴근 등을 빠르게 연계하기 위해 서울 25개 자치구에서는 주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민‧관 차량 436대를 투입해 무료 셔틀버스도 운영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