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not caption

윤석열 차기 대통령이 국내·국제적 문제로 큰 어려움을 맞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물가급등, 물류위기 그리고 가계부채 2000조원 등이다. 미국은 기준금리를 2022년 말까지 3.5%까지 올리겠다고 했다. 미국은 소비자 물가가 9% 가까이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5조 달러 환수를 시작했다. 2008년 금융위기 때도 미국의 달러환수로 한국 환율은 1600원까지 상승했다. 당시에 한국은 다시 외환위기가 오는 줄 알았다. 그때는 한미와 한일 통화스와프 두 개의 방어막이 있었기에 위기를 극복했다. 그러나 지금은 두 개의 방어막조차 없다. 윤석열 차기 대통령은 국내외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차기정부는 시장경제에 입각해 경제를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새 정부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한국을 선진국에 진입시켜야 한다. 인수위는 공약 중에서 한국 현실에 맞는 정책을 제안해야 한다. 한국경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코로나 확산으로 중국 상하이 봉쇄 등으로 매우 어렵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당시에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선언을 했지만, 오히려 기업을 옥죄는 규제와 입법이 증가했다. 한국은 제조업 기준으로 세계 5위, GDP 기준으로 세계 9위의 경제대국이다. 정부는 민간기업을 활성화시켜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국가재정으로 만드는 일자리는 구축효과를 가져와 민간기업만 위축시킨다. 정부가 만드는 공공근로와 노인일자리는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일자리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측정하는 기준은 외국인 해외직접투자다. 2021년 국내기업 해외유출은 해외유입보다 4배 많다. 국내 기업들이 미국 등으로 공장을 계속 이전하고 있다. 국내 청년 고용률은 45%다. 세계 주식시장에서 국가비중을 보면 미국 60%, 한국은 1.5%다. 한국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위기를 극복할 것을 정부에 제언한다.

첫째, 법인세와 소득세를 포함한 세율 인하가 필요하다. 한국 법인세율은 27%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2%보다 높다. 미국 법인세는 21%다. 한국의 경쟁국인 싱가포르는 법인세가 17%다. 한국보다 무려 10% 낮다. 싱가포르 상장기업의 35%가 해외기업이다. 금융시장에서는 양도세, 증여세도 없다. 이런 이유로 홍콩상하이 뱅크는 아시아본부를 한국에서 싱가포르로 옮겼다. 소득세율도 1억원 기준으로 보면, 선진국보다 두 배 이상 높다. 세율이 높으면 근로의욕을 낮춘다. 레이건 대통령이 세율인하를 공약으로 대통령이 됐다. 미국의 30년 호황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에서 나왔다. 세율인하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일자리를 만들자. 둘째, 규제완화이다. 최저임금제, 주 52시간제, 온라인플랫폼 규제법 등 정부가 기업을 옥죄는 규제를 줄여야 한다. 최저임금제는 물가인상률 2% 수준으로 중소기업이 부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인상해야 한다. 한국의 인터넷 기업이 골목상권과 상생해 혁신하게 해야 한다. 타다, 에어비엔비, 우버 등이 한국에서는 금지됐다. 호주는 우버를 도입하고 수익의 10%를 택시발전을 위해 사용한다. 정부가 규제를 강화하면 한국 기업만 세계 4차 산업혁명에서 소외된다. 카카오의 시가총액 50조원은 구글 시가총액 2000조원의 3%다. 네이버와 카카오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육성하자.

셋째, 노동이사제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 외국인이 한국에 투자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가 강성노조와 경직적인 노동정책이다. 노동이사제가 도입되면 극심한 노사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공정성과 효율성을 저하시킨다. 국가경쟁력 분야에서 한국의 노사협력 분야는 141개국 중 130위다. 미국과 영국은 노동이사제를 도입하지 않았다.

넷째, 국민연금은 수익률 관점에서 관리해야 한다. 정부가 국민연금을 이용해 기업에 대한 경영 간섭은 안 된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자금으로 수익률 관점에서 집행해야 한다. 국민연금 1000조원 중 국내주식 총 투자금액은 200조원이다. 국민연금이 마음먹으면 우리나라 상장된 기업 2200개에 모두 소송이 가능하다. 국민연금의 소송은 기업 경영 활동을 크게 위축시킨다. 2021년 3400건의 의결권을 행사했다. 현재 5% 이상의 지분을 가진 기업수가 265개다. 우리나라만 복지부 장관이 주관해 주주권을 행사한다.

다섯째, 정부는 청년실업자 120만명을 코딩 교육 확대로 4차 산업혁명의 SW핵심 인재로 만들어야 한다. 스마트폰를 포함한 하드웨어는 세계 1위이므로, SW도 정부의 지원만 있다면 세계 1위가 된다. 결론은 윤석열 차기 대통령은 한국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총체적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