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포스코센터 전경. (제공: 포스코그룹)
서울 포스코센터 전경. (제공: 포스코그룹)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포스코가 22일 1조원을 들여 전남 광양에 30만t(톤) 규모의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을 짓는 공사에 들어갔다. 이 공장은 2025년 완공된다.

포스코는 이날 광양제철소에서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착공식에는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과 김경호 광양부시장, 박진만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지역본부장과 현대차·기아, 삼성전자, LG전자 등 고객사와 시공사 대표 및 임원들이 참석했다.

김학동 부회장은 “포스코는 이번 투자로 포항과 광양 모두에서 세계 최고의 무방향성 전기강판 생산체제를 구축할 것”이라며 “친환경차와 고급가전 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공급업체로의 위상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 및 자기를 응용한 기기에 사용되는 철강 제품인 전기강판은 규소(Si)가 1~5% 함유된 강판을 말한다. 전자기적 특성에 따라 방향성 전기강판과 무방향성 전기강판으로 분류된다. 친환경차의 구동모터코어나 고효율을 요구하는 가전제품 등에는 모든 방향에서 균일한 자기적 특성을 보이는 무방향성 전기강판이 사용되며, 한쪽으로 균일한 특성을 띄는 방향성 전기강판은 주로 정지방식의 변압기에 사용된다.

포스코는 이번에 새로 짓는 공장에서 무방향성 전기강판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재 포스코는 무방향성 전기강판 10만t을 포함해 연간 총 83만t의 전기강판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광양 공장이 2025년에 완공되면 생산능력은 무방향성 전기강판 40만t을 포함해 총 113만t으로 늘어난다. 전기차 한 대에 약 50㎏(GM 전기차 기준)의 전기강판이 들어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간 80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이 팽창하는 만큼 무방향성 전기강판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IHS마킷에 따르면 친환경차용 무방향성 전기강판 수요는 2020년 32만t에서 2027년 250만t, 2033년 400만t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부터는 공급부족 사태가 빚어지면서 2030년에는 연간 92만 7000t의 물량이 부족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