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3차 정책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1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박홍근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83차 정책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12

한덕수‧정호영도 정조준

박홍근 “국정농단 전초”

검찰개혁 법안도 발의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명한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한동훈 불가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벌써부터 전운이 감돌고 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윤 당선인이 검찰 내 최측근인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을 법무부 장관에 지명한 것을 ‘국정농단의 전조’로 규정, 한 후보자를 1순위로 낙마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 동력을 낮추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재산 증식·이해충돌 의혹 등을 받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자녀 입시 특혜 의혹과 과거 칼럼 논란 등이 불거진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낙마 우선순위 명단에 올려두고 칼날을 벼르고 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 회의에서 한동훈 후보자를 겨냥해 “윤 정부의 실질적 2인자, 문고리 소통령에 의한 국정농단의 전조”라며 “암 덩어리가 되기 전에 깨끗이 도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원내수석 부대표도 “한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될 경우 윤석열 사단과 한동훈 여단 소속 인사들의 영전은 불 보듯 뻔하고 이 세력은 검찰에서 더욱더 견고해질 것”이라며 “방탄 장관 지명이라는 의혹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지명’을 발판으로 삼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의 필요성 역시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의 심복인 한 후보자의 지명은 권력기관 개혁이 얼마나 시급한지 여실히 보여준다”며 “민주당이 왜 이렇게 절박하게 권력기관 개혁법을 4월에 마무리 짓고자 하는지 이번 인사 발표로 더욱 확실해졌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론으로 추진 중인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검찰개혁 법안) 역시 조만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