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새정부 대통령 비서실장에 임명된 김대기 전 정책실장. ⓒ천지일보 2022.4.13
윤석열 새정부 대통령 비서실장에 임명된 김대기 전 정책실장. (출처:대통령 인수위) ⓒ천지일보 2022.4.13

[천지일보=이지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임명했다.

윤 대통령 당선인은 13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을 방문해 내각 2차 인선을 직접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경제 전문가이면서 정무 감각을 겸비하고 있고 4년간의 공직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인선 배경을 밝혔다.

이어 당선인은 "(신임 비서실장은) 정통 경제관료로서 청와대 경제수석과 문체부 차관 통계청장을 역임했다"며 "청와대에서는 행정관을 시작으로 선임행정관 비서관을 거쳐 수석비서관 정책실장까지 두루 거친 보기 드문 경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앞서 김 전실장은 윤 당선인이 강조한 '경제통' 인사에 부합하고 민감한 현안을 꼼꼼하고 매끄럽게 조율할 인사로 거론됐다.  자신이 비서실장으로 임명된데 대해 김 전 실장은 "그동안 청와대가 국정을 통제하고 지휘를 하고 군림을 하는 그런 측면을 배제하고 앞으로는 국정을 지원하고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그런 차원에서 (제가) 인선이 된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기획예산처 예산실장, 통계청장,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거쳐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지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지난 10일 8명의 내각 인선을 발표한바 있고 이날 비서실장을 비롯해 부총리 겸 교육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총 8명의 장관 후보자를 발표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총장, 외교부 장관에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에 권영세 의원, 법무부 장관에 한동훈 부원장, 행정안전부 장관에 이상민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국회의원이 후보자로 인선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