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EX JAPAN 2022에 공개된 기능성 표시 김치 ‘숙성발효 김치왕’. (제공: 세계김치연구소) ⓒ천지일보 2022.3.31
FOODEX JAPAN 2022에 공개된 기능성 표시 김치 ‘숙성발효 김치왕’. (제공: 세계김치연구소) ⓒ천지일보 2022.3.31

[천지일보 광주=김도은 기자]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가 장내 환경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기능성 표시 김치’인 ㈜뜨레찬의 ‘숙성발효 김치왕’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와 협력해 일본 소비자청에 등록하고 올 하반기부터 본격 판매된다고 31일 밝혔다.

일본은 지난 2015년부터 기능성표시식품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일본기업에서 생산되는 김치는 장 기능 개선 및 피부 미용 효과 등의 기능성을 표시해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시장으로 수출되는 대한민국 김치는 수많은 건강 기능성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내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한 연구리뷰 확보의 어려움으로 적절한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없었다.

특히 지난해 전체 김치 수출액 1억 5991만 달러 중 일본 수출액은 801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7% 증가했다. 10년 전인 2011년에도 8681만 달러로 김치의 일본 수출은 정체되고 있다. 김치 수출 대상국 중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2011년 83%에서 2021년 50%로 크게 낮아졌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일본 현지에서 김치의 과학적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김치제조업체인 ㈜뜨레찬과 함께 기능성 표시 김치 ‘숙성발효 김치왕’을 개발했으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원으로 일본 소비자청에 등록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일본에서 출시될 기능성 표시 김치 숙성발효 김치왕은 비피더스균을 늘려 장내 환경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함유된 것으로 표기돼 있다.

일본 소비자청에 등록된 기능성 표시 식품은 지난해 10월 기준 총 4598건이다. 이중 우리나라 식품은 깻잎, 당초고추 등 농산물을 비롯해 들기름, 홍초 등 가공식품이 등록돼 있다. 김치는 ㈜뜨레찬의 숙성발효 김치왕이 최초다. 한편 이번에 개발‧등록된 제품은 광주광역시가 지원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2018년부터 ㈜뜨레찬을 패밀리기업에 선정하고 김치의 맛과 품질을 향상하는 김치종균을 활용한 김치 제조기술과 골마지 생성 억제기술을 이전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지난해에는 국내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제도 제정에 따른 기능성 표시 김치 1호인 ‘뜨레찬 배추김치’가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 소장은 “일본에 기능성 표시 김치가 진출함으로써 일본 시장에서 대한민국 김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된 것”이라며 “장내 환경 개선 효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성 표시 김치가 출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