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천지일보DB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천지일보DB

‘경호의 패러다임’ 변화 불가피

“정부청사 모든 시스템 개선해야”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는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경찰이 경비와 집회·교통관리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대통령실이 청와대에서 광화문 앞 정부서울청사로 옮겨질 경우 주변에 고층 빌딩이 많은 특성상 저격에 취약한 부분 등 보안에 있어 각종 변수가 생기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이전은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때부터 매번 검토됐지만 경호·경비의 문제로 좌절됐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의 의지가 강한 만큼 이번에는 ‘경호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추진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 ⓒ천지일보
청와대. ⓒ천지일보

청와대는 주변에 고층 빌딩이 적고 독립된 공간이라 경찰 내 전담 조직인 청와대 101단과 202단이 분할하기에 원활했다. 반면 대통령실이 정부서울청사로 이전할 경우 고층 건물이 밀집한 대로변인 만큼 경비 체제에도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서울청사가 대통령실로 거듭나기 위해선 외관 방탄 시설 확보를 포함해 전용 헬기 2대가 동시에 이·착륙할 수 있는 착륙시설과 대피용 벙커도 마련돼야 한다. 현 정부에서도 이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부지를 찾지 못해 광화문 이전을 포기했었다.

또 주변에 미국, 일본 등 주요국 대사관이 있어 외교·안보와 관련한 기밀을 논의하기도 수월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아울러 집회와 시위가 비일비재하게 이뤄지는 광화문 앞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민에게 위화감이나 불편을 주지 않으면서 대통령의 경호와 관련된 부분에서 누수가 없게 하는 것은 난제라는 지적이 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2.3.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2.3.11

다만 윤 당선인의 의지가 확고함에 따라 일단 추진하고 그에 맞춰 준비하면 된다며 이번 기회에 경호의 패러다임을 바꾸자는 기류도 있다. 이전에는 경호를 북한의 공작이나 저격, 테러 등에 대비하는 것이 주였다면, 이번 기회에는 대통령의 의전과 안전에 초점을 두는 쪽으로 하자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대통령의 집무실이 바뀐다는 것은 정부서울청사의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라 조속히 이뤄져야 하고, 선거가 박빙이었던 만큼 반대파의 집회가 예상되는 만큼 취임 초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한편 경찰청은 지난 11일 차장 주재로 ‘대통령실 이전 준비 치안대책위원회’를 신설, 경찰이 맡은 치안·경비 등 전 분야를 검토한다.

대통령실 이전 준비는 인수위원회에서 별도로 특별위원회를 꾸려 큰 틀을 짜지만, 실무 분야는 경찰과 군인만큼 점검에 나서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