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관 진주시의원(경제복지위원회)의 5분 발언 모습. (제공: 진주시의회) ⓒ천지일보 2020.6.21
윤성관 진주시의원(경제복지위원장)의 5분 발언 모습. (제공: 진주시의회) ⓒ천지일보 2020.6.21

“관련 인적 구성 준비해야”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윤성관 진주시의원(경제복지위원장)이 24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선진국형 동물복지 도입과 가축방역 강화를 요구했다.

윤 의원은 “유기동물과 관련한 동물복지 문제가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다”며 “캣맘 단체와 주민 간, 동물보호단체와 유기동물보호소 간,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 간의 갈등이 사회 전반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러한 갈등을 봉합하고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시는 유기동물 입양지원센터와 교육시설 건립 등 여러 사업을 계획 중”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를 전문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인적 구성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고 우려했다.

또 “유엔환경계획 등이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미 알려진 전염병의 60%, 새로이 창궐하는 전염병의 75%가 모두 동물에서 전파된다고 한다”며 “코로나19조차 인수공통감염병일 가능성을 주장하는 만큼 가축질병에 대한 초동방역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하지만 마찬가지로 관련 업무를 할 사람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현재 가축 방역을 담당하는 수의직은 열악한 근무조건과 과중한 업무로 지난 2년간 총원 5명 중 3명이 퇴사하고 1명이 휴직해 진주시 전체 방역업무를 담당하는 수의직은 2명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의역학·전염병학·공중보건학 등 타지자체와 같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수의직 공무원을 확보해야 하며, 5급 승진 TO를 보장해 수의직의 유출을 막고 신규 채용도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덧붙여 “동물복지팀과 가축방역팀 공무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향후에는 동물보호소관리팀과 복지팀을 분리하고 전문인력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며, 가능하면 복지팀에도 수의직을 배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