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충남도와 당진시, 충남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이 그린수소 생산플랫폼 구축관련 업무협의를 하고 있다.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2.2.15
14일 충남도와 당진시, 충남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이 그린수소 생산플랫폼 구축관련 업무협의를 하고 있다. (제공: 당진시) ⓒ천지일보 2022.2.15

석문산단 부지에 센터 구축 예정

“미래먹거리 발굴에 총력 다할 것” 

[천지일보 당진=박주환 기자] 충남 당진시가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부품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 관련 논의를 위해 관계기관과 업무협의에 나서며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번 협의는 지난 14일 충남도와 당진시, 충남테크노파크 관계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플랫폼 구축 추진일정 및 석문국가산단 내 토지매입 절차, 해수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플랫폼 구축 공모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진시에 따르면 지난 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지역거점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에 충남도와 당진시, 충남테크노파크가 함께 신청한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부품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이 선정됐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국비 60억원을 포함해 약 125억원을 투자해 석문산단 내 부지면적 6600㎡, 연면적 825㎡ 규모의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산업거점지원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은 지역에 구축된 자원과 역량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을 고도화해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충남도와 당진시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핵심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그린수소 생산에 필요한 부품과 소재의 국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토지매입과 건축물 설계 검토와 시공을 통해 내년도 그린수소 부품 개발지원센터 구축, 기업 맞춤형 시제품 제작 지원으로 2024년도에는 생산기술, 성능 평가, 인증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장창순 신성장산업과장은 “앞으로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산업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며 “석문산단을 에너지 신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해 신성장 동력 창출을 통한 미래먹거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