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선대위) ⓒ천지일보 2021.12.3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선대위) ⓒ천지일보 2021.12.30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빌미”

“北, 과도한 행동엔 상응 조치”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대북 문제와 관련해 “지킬 수 없는 합의는 하지 말아야 하는 거고, 합의했으면 지켜야 하는 데 (남북)합의를 충분히 지키지 못했던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래서 사실은 개성공단에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의 빌미가 됐다. 그런 점에서는 다르게 하겠다”며 “북한에 대해 할 말은 하겠다. 굴욕적이라는 비난을 받지 않도록 좀 단단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런 사건이 나오면 어떻게 대응하겠나’라는 기자의 질문에는 “그렇다고 군사적 제재를 가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그런 빌미를 안 주는 게 중요하고 과도한 행동을 하면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북핵 및 북미관계 정책과 관련해 이 후보는 “북핵 문제는 정말 오래된 현안이고 관련자도 남북만이 아니라 중국과 미국, 일본과 러시아 아니면 전 세계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하다못해 북미 정상이 두 차례나 만났지만 타협도 안 되고 북한 입장에서 고통스러운 입장”이라며 “이런 일을 제가 어디까지 해내겠다는 것이 매우 교만할 수 있어서 최종 목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한반도에서 전쟁 위협을 없애야 하고 한반도 비핵화라는 남북, 그리고 세계적인 합의를 지켜내야 한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제관계를 누구는 이익 내고, 누구는 손해 내는 것이 전쟁 외에는 없기 때문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길을 찾아내 그 길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신뢰를 쌓아야 하고, 신뢰가 쌓이는 것은 소통하고 대화하고 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상황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제재와 압박이라는 것은 필요할 때 쓰고, 또 지원과 협력 이런 정책도 써 보고 필요하면 두 가지를 적절하게 배합하기도 하면서 종합적인 노력과 최선을 다해서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