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확대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2.13. (출처: 뉴시스)
[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확대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2.13. 

“호주 방문은 중국과 상관없어”

“종전선언 관련국 모두 원칙적 찬성”

“양국관계, 포괄적 전략전 동반자 격상”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한국 정부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3박 4일 일정으로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보이콧) 권유를 받은 바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자꾸 중국 시선과 연계짓는 관측엔 “미국과 호주, 영국 등의 안보동맹인 오커스(AUKUS) 국가들이 중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것과 오늘 호주 국빈 방문은 중국에 대한 한국 입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특히 “한국은 미국과의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기후변화나 공급망, 감염병 문제 등 중국과 협력해야 할 글로벌 과제도 있는 만큼 인도 태평양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호주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종전선언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관련국인 미국과 중국, 북한 모두 원칙적, 원론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면서도 “종전선언은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관련국 협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근본 철회를 선결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 못했다”며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은 그 자체가 궁극적 목표가 아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어떤 프로세스가 이뤄질지 공감이 이끌어져야만 의미가 있다”며 “종전선언은 70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종전체제 종식시킨다는 의미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남북 북미 간 대화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된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대화와 외교가 중요하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구상 등을 포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했고, 모리슨 총리는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에 강한 지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한-호주 확대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3.
[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캔버라 국회의사당 내 대위원회실에서 열린 한-호주 확대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3.

양국 간 경제 협력 구상도 언급됐다. 두 정상은 양국관계를 국방, 방산 등 안보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등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와 한국이 그간 경제, 국방,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굳건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다”며 “민주주의와 인권,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은 더욱 긴밀한 협력으로 새로운 도전과제에 함께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탄소중립 기술과 수소경제 등 미래 핵심 산업 분야에서도 호혜적,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저탄소 경제 전환에 힘을 쏟고 있다”면서 “오늘 '탄소중립 기술 파트너십 이행계획 MOU'에 서명했다. 수소경제, 태양광, 탄소 포집 장치 등 친환경 핵심기술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히고 탄소중립을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양국 간 안정적인 광물 공급망 구축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광물자원 부국인 호주와 배터리, 전기차의 주요 생산국인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두 정상은 안정적인 광물 공급망 구축이 양국은 물론 세계 경제를 위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우주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위성 기술에 더해 올해 누리호 발사로 우주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며 “‘우주 협력 MOU’가 우주탐사부터 발사체 산업 육성, 위성항법 분야까지 교류와 협력을 높이고 양국이 함께 우주로 뻗어나가는 디딤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호주 정부가 초청한 첫 외국 정상이다. 모리슨 총리는 지난 6월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지난 10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호주 방문을 거듭 제안했다. 한국 대통령이 호주를 방문하는 것은 지난 2009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한국 국민에 대해 오는 15일부터 무격리 입국 조치를 시행한 호주 정부에 감사드리고 활발한 인적 교류와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호주 정부는 단계적 방역 완화 정책을 통해 오는 15일부터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한 한국 국민에 대한 입국 허용 조치를 발표했다.

[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3.
[캔버라=뉴시스]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호주 캔버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3.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