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무소속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국민의힘 안팎에서 의원직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천지일보 2021.10.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곽상도 전 의원이 10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2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관련

특경법상 알선수재 혐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관련 이른바 ‘50억 클럽’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일 열린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보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알선수재 혐의로 영장이 청구된 곽 전 의원에 대한 구속 심사를 진행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지난달 29일 곽 전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화천대유에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화천대유에 근무하던 아들 곽병채씨를 통해 돈을 전달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화천대유는 곽씨에게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줬는데, 이 돈이 퇴직금이 아닌 곽 전 의원을 보고 준 ‘뇌물’이 아니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이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21.10.8. (출처: 연합뉴스)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이 10월 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21.10.8. (출처: 연합뉴스)

검찰은 대장동 개발 초기인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곽 전 의원이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50억원을 받은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에 따르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화천대유 대주주인 전직 머니투데이 부국장 김만배씨에게 “곽 의원은 현직 국회의원이니 아들에게 배당을 주는 것이 낫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의혹이 제기되자 화천대유 측은 50억원 중 상당수가 산업재해(산재) 보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화천대유는 근로복지공단에 산재 신고를 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곽병채씨도 실수령액이 28억원이라고 주장하면서 “일 열심히 하고 인정받고, 몸 상해서 돈 많이 번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검찰도 28억원을 구속영장에 범죄혐의액수로 기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무소속 의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국민의힘 안팎에서 의원직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천지일보 2021.10.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곽상도 전 의원. ⓒ천지일보 DB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1일 병채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나섰다. 이달 17일엔 곽 전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이후 27일엔 곽 전 의원을 드디어 소환해 17시간가량 조사하기도 했다.

곽 전 의원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도움을 줄 만한 위치에 있지도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전 의원은 이날도 입장문을 내고 “제 아들이 받은 성과급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리게 돼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저는 지금까지 국회의원으로 화천대유와 관련된 어떠한 일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대장동 개발사업에도 관여된 바 없다고 누차 설명드렸다”고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를 반박했다.

이어 “이번 영장청구도 국회의원 부분은 거론되지 않았고, 하나은행 알선수재 혐의만 거론됐다. 영장에는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부탁을 받고 누구에게 어떤 청탁을 했는지 드러나지 않았다”며 “제가 이 같은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검찰에서 앞으로 이 부분을 특정하지 못할 것이다. 저의 무고함을 법정에서 밝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산업자 김모(43, 수감 중)씨로부터 포르쉐 차량을 제공받은 의혹이 제기된 박영수 특별검사. ⓒ천지일보DB
박영수 전 특별검사. ⓒ천지일보DB

곽 전 의원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나 이튿날 새벽 무렵 알 수 있을 전망이다.

곽 전 의원이 구속된다면 대장동 ‘50억 클럽’ 수사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검찰은 연루설이 제기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권순일 전 대법관 등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친 상태다.

그러나 곽 전 의원 구속에 실패할 경우 큰 타격이 예상된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과 김씨 등 ‘대장동 4인방’을 기소한 것 외에 다른 ‘윗선’ 등에 대한 별다른 수사 결과를 내놓치 못해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다. 만일 곽 전 의원 신병 확보에 실패한다면 정치권의 특검 주장에 지금보다 더 많은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