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1일 남부 가오슝에 있는 쭤잉 해군기지를 방문해 잠수함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1일 남부 가오슝에 있는 쭤잉 해군기지를 방문해 잠수함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한국이 미국·영국 등 7개국과 함께 대만의 잠수함 건조를 비밀리에 지원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30일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만남 자리에서 외신 보도에 대한 사실 관계 여부에 대해 “그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며 “개인적 차원에서 불법으로 대만에 정보를 제공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로이터 등 외신들은 대만이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고, 미국·영국·한국 등 최소 7개국이 기술·부품·인재 등을 지원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로이터는 29일(현지 시각) “한국, 호주, 인도, 스페인. 캐나다 등 최소 5개국 출신 엔지니어, 기술자, 전직 해군 장교들이 대만 가오슝(高雄)에 있는 국영 대만국제조선공사(CSBC)에서 잠수함 건조를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만의 주요 우방인 미국이 전투 시스템 부품과 음파 탐지기를 포함한 핵심 기술을 제공하고 있지만 지원국의 범위는 미국을 넘어선다”고 덧붙였다.

또 “영국 해군 제독 출신 이안 맥기가 잠수함 전문가 모집에 핵심 역할을 했다”며 “영국 정부가 지난 3년간 자국 기업들이 대만에 잠수함 부품과 기술, 소프트웨어 판매할 수 있게 여러 개의 수출 허가를 내줬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일본 자민당이 김창룡 경찰청창의 최근 독도 방문에 대해 대응 조치를 검토할 팀을 만든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청와대 차원에서는 (별도의 대응) 팀을 만든다는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공식 대응을 안 한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응을 위한 특별한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