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방문 이틀째인 13일 부산시 영도구 부산항에서 부산 청년들과 함께 스튜디오와 좌석이 마련된 매타버스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매타버스는 '매주 타는 민생버스' 지역 순회 첫 일정으로 부산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2021.11.13
(부산=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방문 이틀째인 13일 부산시 영도구 부산항에서 부산 청년들과 함께 스튜디오와 좌석이 마련된 매타버스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매타버스는 '매주 타는 민생버스' 지역 순회 첫 일정으로 부산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각종 여론조사 30%대 박스권

청년층 민심 다질 행보에 집중

2달간 민생 대장정 행보 시작

文정부와 차별화된 정책 제안

지지율 반등 성공할지 미지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최근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갇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를 통한 승부수를 띄웠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정권교체 여론이 높은데다 대장동 의혹이란 꼬리표를 떼지 못하면서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李, 청년층 비롯한 중도층 선점 전략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2030세대를 겨냥해 11월 주당 3개 이상의 일정을 소화하는 중이다. 내년 3월 대선의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2030세대를 잡지 못하면, 대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지난 3일 웹툰 작가, 4일 주식 개인 투자자, 8일 스타트업 관계자, 9일 청년 소방관과의 만남을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후보는 전날에는 e-스포츠 발전 국회의원 모임 창립총회에 참석해 “국군에 상무축구단 등 스포츠팀이 있는데 e-스포츠단을 설치하는 게 어떤가”라며 “군대 가는 것이 고통이 아니라,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국제대회도 출전하고, 실력 양성할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지난 12일부터 2달간 민생 대장정 행보도 시작했다.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라는 타이틀을 걸고 2달간 전국 8개 권역을 3~4일 일정으로 방문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이 후보는 12~14일 부산·울산·경남(PK)을 방문한 데 이어 금주에는 충청권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역 청년 일자리와 주거환경 등에 대한 청년층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가 청년층을 중시하는 배경에는 최근 지지율 정체와도 맞닿아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12~13일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9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을 물은 결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45.6%, 이재명 후보 32.4%로, 윤 후보가 오차범위 밖인 13.2%p 앞섰다. 윤 후보는 전주와 비교해 2.6%p 상승했으며, 이 후보는 1.2%p 올랐다.

이에 이 후보 측은 “향후 여러 가지 경제정책이나 정치제도 개선 등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경쟁해 나간다면, 그 결과는 바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출처: KSOI) ⓒ천지일보 2021.11.15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출처: KSOI) ⓒ천지일보 2021.11.15

◆文정부 정책과 거리 두기

이 후보는 2030세대를 겨냥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에 나섰다. 이는 대선 본선에서 지지층 외연을 확대하고, 2030세대를 비롯한 중도층을 잡기 위해 차별화를 해야 한다는 주장과 맞물린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최대 실정으로 지목되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 사과했다.

앞서 이 후보는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문제는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문재인 정부, 민주당 정부에 실제로 참여한 일원으로서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더 나아가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 수용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당연히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조건을 붙인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도 추진하고 나섰다. 이 후보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선 민주당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의 명칭을 전 국민 일상회복 방역지원금으로 변경하고 전 국민 1인당 20만~25만원을 지급하기 위해 최대 10조 3천억원의 증액을 요구했다.

이뿐 아니라 초과 세수를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 올해 걷을 세금 일부를 내년으로 유예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정부는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금년도 징수할 세수를 코로나 때문에 어려워 내년으로 납부할 제도는 있고 국세징수법에도 요건이 있어 요건이 부합되면 (유예)해줄 수 있다”면서도 “법에서 정한 범위를 넘어 내년으로 세수를 넘기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행정안전부 역시 예산 증액 요청에 대해 ‘신중 검토’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민의힘은 “선거용, 매표용으로 국민 세금을 주머니 쌈짓돈처럼 취급하는 못된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이 후보는 또 가상화폐 과세 시점을 내년에서 2023년으로 유예하고 공제 한도를 대폭 상향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조세의 기본은 신뢰다. 납세자인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납세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준비 없이 급하게 추진된 과세는 정당성을 얻기 어렵고, 조세저항과 현장의 혼란을 불러오게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부는 당초 여야 합의대로 과세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한국은행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한국은행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0.21

◆더 과감한 차별화 나설 수도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가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지금까지 이 후보가 내놓은 일련의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이 아닌데다 정부의 강한 반대에 직면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 후보는 30%대인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앞지르고, 정권교체 여론이 더욱 높아지는 시점에서 지금보다 더 과감한 차별화를 시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실망한 중도층까지 윤석열 후보 지지로 돌아섰다. 이들을 다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선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는 차별화를 해야 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면서 “문재인 정부와의 근본적인 차별화는 아니다.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뒤엎는 극약처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