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계기 한중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 2021.10.30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계기 한중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 2021.10.30

“남북 관계 개선 지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9일(현지시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의 만남에서 “북한과 미국이 적시에 대화를 재개할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부장은 이날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계기로 열린 한중외교장관 회담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에 일련의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중국은 남북이 한반도 주인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능동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일관된 주장을 해왔다는 설명과 함께 “중국은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과 제안을 지지한다”면서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양측은 그간 한중관계의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평가하고, 내년 수교 30주년과 '2020-2021 한중 문화교류 해'를 맞아 양국 국민감정 개선과 한중 우호기반을 구축하는 등 한중 친선의 토대를 공고히 하는 기회로 삼기로 했다.

또 양측은 내년 2월 열리는 중국 베이징 올림픽과 오는 2024년 열리는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개최를 서로 지지하기로 약속했다.

우리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한중 외교장관회담은 약 30여분간 진행됐다. 이번 만남은 지난 9월 15일 한중 외교장관회담 이후 40여일만이다.

두 장관은 한반도 정세를 포함해 양국 관계 발전방안과 지역 정세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고, 특히 종전선언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솔직하고 심도 깊은 얘기가 오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