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한중외교장관회담을 하기 앞서 팔꿈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30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한중외교장관회담에 앞서 팔꿈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 2021.10.30 (외교부 제공)

30분여간 회담… 40여일만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중 외교장관이 29일(현지시간) 만나 종전선언을 비롯한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의용 외교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이탈리아 로마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로 30분여간 회담을 가졌다. 이번 만남은 지난 9월 15일 한중 외교장관회담 이후 40여일만이다.

두 장관은 한반도 정세와 함께 양국 관계 발전방안과 지역 정세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종전선언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솔직하고 심도 깊은 얘기가 오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역내 및 국제 정세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왕이 부장이 미중 갈등의 핵으로 떠오른 대만 문제를 놓고 한국 측의 협조를 요청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또 양측은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2020-2021 한중 문화교류 해’와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양 국민 간 상호 이해와 우호정서를 증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영화 등 문화 콘텐츠의 교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이른바 ‘한한령’ 해제를 요구했고, 왕 부장은 이에 공감하고 “지속 소통해 나가자”고 답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양국 고위급이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했다”면서 “앞으로도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위한 고위급 소통과 교류를 진작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