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창건 76주년을 기념 연설에서 당 사업 개선 강화를 강조했다. 다만 대남·대미 메시지나 대외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정은 동지께서 10월 10일 조선노동당 창건 76돌 기념강연회에서 강령적인 연설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발전기에 맞게 당 사업을 더욱 개선 강화하자’를 했다”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총비서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는 것을 혁명투쟁과 사회주의, 공산주의건설의 본질로 규정했다”며 “인민을 위하여 조직되고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당으로서의 존재명분을 명백히 밝힌 데 대해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당의 령도체계를 강화하는 데서도 우리 당의 원칙과 입장은 확고했다”면서 “민주주의 중앙집권제에 기초한 당의 령도체계는 본질에 있어서 혁명과 건설에 대한 수령의 유일적인 사상체계, 령도체계라는 것을 명백히 했다”고 덧붙였다.

김 총비서는 책임 간부들의 모범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당 책임 일군(간부)들은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니고 인민들을 존중하며 자기를 무한히 낮추어야 한다. 당 일군이라면 사상에서 투철할 뿐 아니라 도덕품성에서도 최고인 혁명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1945년 10월 10일 열린 조선공산당 서북 5도 당 책임자 및 열성자대회를 계기로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이 발족한 것을 노동당 창건일로 삼고 있다.

전날 북한은 지난해와 달리 열병식 등 대규모 행사 없이 대신 차분한 분위기 속 노동당 창건 76주년을 맞았다. 지난해에는 전례에 없던 심야 열병식을 개최하고 불꽃놀이와 발광다이오드(LED) 장착 전투기 등 어둠 속 빛을 활용해 화려한 볼거리를 연출한 바 있다. 여기에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줄줄이 공개하며 군사력을 과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