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명의 기독교인과 12개 교회 등이 참여하는 ‘2022기독교대선행동’이 지난 5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출처: 유튜브 캡처)
400명의 기독교인과 12개 교회 등이 참여하는 ‘2022기독교대선행동’이 지난 5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출처: 유튜브 캡처)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다섯 달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진보 성향의 개신교계가 후보자들에게 정책 제안을 위해 잇달아 연합 기구를 구성, 출범했다. 

12일 종교계에 따르면 최근 기독교환경운동연대, 기독법률가회,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등이 참여하는 ‘20대 대통령선거 100개 공약제안 기독시민단체연대’는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출범식을 열었다.

이들은 출범 기자회견문을 통해 “역대 대통령 선거는 국가적 위기의 본질과 해결 방향 나아갈 방향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하고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이 부족했다”며 “오히려 망국적인 지역감정이나 이념적인 색깔론, 부동산 투기 심리 자극 등 이기주의와 물신주의가 선거를 지배했던 적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선거 과정이 국가 비전과 정책 대안 각축장이 되지 못한 것은 우리사회의 정치문화가 원인이지만 기독교의 책임도 적지 않다”며 “한국 기독교는 독재 시대에는 정치적 상황에 침묵으로 동조하다가 민주화 이후에는 장로 대통령 만들기, 특정 이념에 편승하기 등 한두 가지 이슈에 과몰입하는 모습을 취해왔다”고 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사회가 좀 더 하나님의 뜻에 맞게 건강하고 따뜻한 사회로 나아가게 하는데 기독교가 기여해야 할 역할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을 인정한다”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공의로운 통치가 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통치와 성경의 가르침에 따른 신앙적 일관성을 가지고 대선 정국을 비판적으로 성찰한 후 선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기독교적 가치와 지혜가 우리 사회를 좀 더 공의롭고 약자를 보호하며 모두가 더불어 함께 사는 곳으로 만드는 건강한 정책 경쟁을 촉발하겠다”고 밝혔다. 

기독시민단체연대는 교육과 노동, 통일 등 10개 분야에 대한 기독교적 정책 공약을 개발해 12월에는 대통령 후보자들에게 전달하겠단 계획이다. 이후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20대 대통령선거 100대 공약’ 발표 세미나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일에는 400명의 기독교인과 12개 교회 등이 참여하는 ‘2022기독교대선행동’이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자본주의적 발전의 근본적 모순과 한계를 명백히 인식하고 정의로운 정치 경제체제, 평등문화, 남북평화, 생태문명을 구축해나가며 세계와 공조해야 할 중차대한 과제가 놓여있다”며 “민주시민에겐 2022년 대선에서 바로 이런 시대적 사명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대통령을 요구하고 선택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탄소 제로사회의 실현과 한반도 평화협정의 체결, 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제도 강화, 사회적 차별을 금지하는 평등 정책, 검찰의 정치개입 방지제도 도입 등 5개 부문 16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기독교대선행동은 향후 ‘기독교시민정치학교’를 개설할 방침이라고도 했다. 특히 후보자들의  정책을 모니터링 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정보를 계획이라고 이들은 밝혔다. 

박득훈 기독교대선행동 상임대표는 질의응답에서 “그 후보자가 장로냐 혹은 기독교인이냐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우리가 제시한 그런 가치를 진정으로 동의하고 추구할 의사가 있는가”라며 “이러한 점을 분명히 우리 교회들에게 뜻을 전달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