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 마련된 자영업자들의 합동분향소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9.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 마련된 자영업자들의 합동분향소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DB

“기득권 세력의 특권동맹” 맹비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27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며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부정부패다.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 등 정치인, 재벌, 토착 토건세력, 전직 대법관과 검찰총장, 특검까지 연결된 기득권 세력의 특권동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공수처, 검찰, 국세청, 금감원, 국토부 등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역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또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정치검찰의 국기문란은 제2의 국정농단 사태다. 이번 제2의 국정농단도 여야가 공동대응해야 한다”며 “여론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 많은 국민이 국정조사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국회가 국정조사를 미루는 것은 직무유기다. 당장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제가 이미 약속드린 공직윤리처를 반드시 설치해 모든 공직자가 국민을 위해 정직하고 성실하게 봉사할 수 있도록 공직윤리와 책임을 강화하겠다”며 “국민권익위원회의 부패방지 기능과 인사혁신처의 공직윤리 기능, 국무총리실 등에 분산된 공직감찰 기능을 통합해 강력한 공직윤리처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투기예방과 수사 기능을 갖춘 부동산 감독원 설치,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제안한 언론사 사주 재산공개 적극 검토 등을 약속했다. 부산 엘시티 의혹과 관련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도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