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인천·경기 단체장이 직접 만나 논의한다. 2025년 이후에는 수도권 쓰레기를 버릴 장소를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17일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문제 해결을 오세훈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양자 또는 다자 회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체매립지 찾기는 지난해 인천시가 2025년 현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하면서 시작됐다.

현재 서울·인천·경기 쓰레기는 1992년 이후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묻고 있는데, 30년 가까이 다른 지역 쓰레기까지 받아 환경 피해와 함께 지역 개발에도 지장을 받는다는 이유에서 인천시는 쓰레기 독자생존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2025년 이후부터는 서울·경기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며, 옹진군 영흥도에 인천 쓰레기만 처리할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을 구체화하는 중이다.

인천의 강경한 입장 속에 환경부와 서울·경기는 대체 매립지를 찾기 위해 2500억원의 특별지원금을 내걸고 최근 3개월간 매립지 유치 희망 지자체를 공모했다, 하지만 신청 지자체는 없었다.

결국 서울과 경기가 후속 대체 매립지나 자체 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2025년에는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4.7 보궐선거 당선 후 수도권 매립지 협상 테이블에 새롭게 등판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인천의 현 매립지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격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