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3일 서울시청에서 만나 수도권 매립지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3일 서울시청에서 만나 수도권 매립지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대통령에 수도권 매립지 도움 요청’ 이틀만에

“환경부가 중심돼 협력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한정애 환경부장관이 2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만나 수도권 매립지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면담은 지난 15일에 있었던 환경부․서울시․인천시․경기도간 4자회의 결과*의 후속조치로 이루어졌다.

오 시장이 지난 21일 청와대 오찬 간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도권 대체매립지 중재와 지원을 요청한지 이틀만에 열린 자리로, 회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양측은 수도권 주민들이 폐기물 매립지 문제로 걱정을 하지 않도록 환경부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3개 시·도의 공동노력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오 시장은 “수도권 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서는 3개 시·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면서 “환경부가 중심에 서서 3개 수도권 단체장이 함께 노력해 나가도록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한 장관은 ”실무급 논의체와 함께 수도권 단체장과 만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시‧도간의 입장 차이를 줄이고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재‧조정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서울, 인천, 경기도 간의 정기적인 국장급 4자 회동을 개최하고 환경부 장관 또한 서울시장·인천시장·경기도지사와의 양자 또는 다자 회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면담에서 환경부와 서울시는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앞당기고 무공해차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확보하기로 협의했다.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 수소 버스·청소차 등 공공부문 수소상용차 도입과 폐기물 재활용 촉진 및 감량 등을 지속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지난 21일 오 시장은 청와대 오찬 후 브리핑을 열고 ”서울, 인천, 경기, 환경부 4자 합의로 2025년까지 ‘3-1 매립지’를 통해 매립 중인데, 종전 예상과 달리 2027년까지 매립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 예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유가 있어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잔여부지 사용에 대해 이미 합의된 상태기 때문에 조만간 4자 협의가 이뤄져 미래를 준비하는 5년 정도는 잔여부지를 미리 조성해야 한다“며 ”잔여부지 조성에는 5년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중 가닥이 잡혀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 조만간 환경부를 중심으로 3개 지방자치단체장이 협의할 것”이라며 “이에 청와대의 협조와 도움을 요청드린다”고 언급했다.

환경부는 지난 16일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단체장과 다자회동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 지역 내 매립지가 2025년 포화 상태라고 전망하면서, 서울과 경기 지역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대체 매립지를 확보하고자 최근 3개월 동안 매립지 유치 희망 지자체를 공모했으나 단 한 곳도 신청하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