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not caption

공모주 청약 열풍이 불고 있다. 투자의 3대 원칙은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이다. 이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안전성이다. 본인의 원금을 지키는 것이다. 국민은행의 적금 금리 연 2% 이상을 주는 금융상품은 모두 위험하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안전성은 자기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절대로 투자해서는 안 된다. 파생금융상품은 안하는 것이 좋다.

공모주 청약은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매우 좋은 투자 방법이다. 수익성은 연이율 약 100% 정도 된다. 증거금으로 3일간만 묶여 있기 때문에 삼일 뒤에는 환불 해준다.

환금성은 주식시장의 가장 큰 장점이다. 주식은 3일 결제이기 때문에 매도한 날로부터 이틀 뒤가 되면 현금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공모주 청약은 투자의 3대 원칙에 아주 적합한 방법이다.

과거에는 1억원이나 되는 큰돈을 증거금으로 해야 받을 수 있는 주식을 현재는 10주만 넣어도 1~3주를 받을 수 있다. 금년 하반기 이후에는 중복해 청약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중복 청약을 금지하기 전에 여러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해 주식을 청약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주식은 매우 위험한 투자이지만, 공모주 청약만큼은 투자의 3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좋은 투자 방식이다.

공모주 청약을 주린이(주식하는 어린이)나 주식을 처음 투자하는 사람에게 권해드린다. 물론 대부분의 공모주 청약은 수익이 나지만 일부 종목 약 10% 미만으로 공모가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38커뮤니케이션에 들어가서 현재 거래되고 있는 장외가격과 공모주 가격을 비교해야 한다. 공모가격과 현재가격 사이를 보고 차이가 많이 나는 종목이 좋다.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을 배울 것을 권유한다.

주식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발행시장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모주 청약과 실권주 청약 등 주식을 상장하는 시장이다. 이러한 공모주 청약은 시세보다 30% 정도 할인을 해서 나눠 주기 때문에 이익을 남길 수 있다. 2021년 4월 28일에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상장한다. 2021년 2월부터 주식을 배정해 주는 방식이 균등배분과 비례배정을 혼합해 나누어 준다. 상장 주식의 반은 계좌를 만든 모든 사람에게 안분배정을 하기에 10주만 신청해도 이익을 남길 수 있다. 금년에는 11번가, 카카오뱅크, 카카오 페이, LG에너지 솔루션, 크레프톤 등 매우 큰 기업이 상장한다. 우리나라는 매년 100개 이상의 기업이 상장을 한다. 따라서 공모주 청약을 통해 이익을 올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수익성도 좋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공모주 청약을 권해드린다.

전 세계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약 8경원이다. 이중 50%는 미국, 25%는 유럽, 나머지 25%는 중국, 일본, 한국 등이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시가총액 2400조원으로 전 세계 주식시장의 2%를 차지한다.

주식을 통해 1조를 벌었다는 투자가의 기사가 관심을 모았다. 이분은 30대부터 자기 월급의 25%를 시가총액 1등 기업에만 투자를 했다. 1970년대부터 시가총액 1위는 은행주, 건설주, 화학주 등이었다. 2000년도부터는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1위이다. 단순하게 시가총액 1등만 투자해 1조원이 넘는 돈을 모았다. 정말 좋은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2500개의 기업이 상장돼 있지만, 매년 20개 정도 기업이 부도가 난다. 2020년에 옵티머스와 라임펀드 사기사건이 큰 뉴스가 됐다. 펀드보다는 기초자산인 삼성전자나 카카오 등 국내 우량한 기업을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

주식투자는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1조를 모았다는 투자자는 40년에 걸쳐서 꾸준히 투자를 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통해 단기간에 수익을 얻으려 하면 안 된다. 60세 이후 노후자금을 위해 투자를 해야 한다. 미국 국민의 70%가 주식투자를 한다. 삼성전자는 1997년 IMF때 3만원까지 하락을 했지만, 지금은 액면가를 5000원으로 환산시 400만원이다. 약 330배 정도 상승했다. 주식은 이처럼 20년 이상 장기투자를 했을 때 큰 이익을 얻는다.

미국의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과 국내 1위 삼성전자를 동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로나19처럼 주식은 두려움과 공포심을 가질 때 가장 크게 하락한다. 남들이 두려워하고 공포심을 가질 때가 바로 매수 시점이다. 공포와 두려움으로 주식을 손절매 하거나 매도해서는 절대 안 된다. 주식은 결혼 등 아주 긴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만 매도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베푸는 마음으로 살아야 된다. 결론은 주식투자는 우량기업을 은퇴 이후 노후 대비용으로 10년 이상 장기투자를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주식투자와 공모주 청약을 병행한다면 좋은 수익을 얻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