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오피스텔 조감도. (제공: 대우건설)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오피스텔 조감도. (제공: 대우건설)

2월 오피스텔 가격 22.8%↑, 아파트 10%↑

아파트보다 저렴하고 규제도 까다롭지 않아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가 한층 강화되면서 오피스텔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이 아파트 가격 상승률을 훌쩍 넘어섰다.

부동산리서치업체 리얼하우스가 ‘한국부동산원’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아파트가격 상승률(2월 기준)이 전년 동월 대비 10.0%나 올랐다고 23일 밝혔다. 반면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약 2.3배가량 높은 상승률(22.8%)을 기록했다.

특히 지방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수도권은 평균 21.6%의 상승세를 보였지만 지방은 무려 33.9%나 올랐다.

오피스텔은 보통 임대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투자가 이뤄지므로 아파트 가격 상승률을 뛰어넘는 상황은 이례적이다. 오피스텔 가격과 임대수익률은 반비례하기 때문. 곧, 아파트로는 이제는 시세차익 실현이 힘들어지면서 오피스텔에 투자수요가 몰렸던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부동산정책도 오피스텔 가격상승에 한몫했다. 지난해 7.2부동산대책에서 주택임대사업제도를 대대적으로 손질한 이후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가 크게 높아졌다. 이 당시 단기임대(4년)와 아파트 장기 일반 매입임대(8년)를 모두 폐지했다. 아파트로는 더 이상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이 불가능해진 셈이다. 반면 오피스텔은 여전히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이 가능해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에서 중개업을 운영 중인 한 중개업자는 “아파트 가격 급등에 대한 피로감과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까지 겹치면서 오피스텔이 상대적으로 수혜를 입고 있다”면서도 “1~2인 가구의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면서 소형 오피스텔 수요도 많아졌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