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18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에 사과를 한 것에 관련해 “부동산 적폐는 예전 정부부터 누적돼 온 것이지만, 이번에 드러난 공직자들의 부패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심 의원은 이날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짤막한 부동산 정책 반성문을 보며 당혹스러웠던 사람은 저만이 아닐 것”이라며 “망국적인 부동산 투기가 촛불 정부를 자임하는 정부에서까지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동산 적폐는 예전 정부부터 누적돼 온 것이지만 이번에 드러난 공직자들의 부패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라며 “망국적인 부동산 투기가 촛불 정부를 자임하는 정부에서까지 이어지고 더 확산됐기 때문에 국민들이 배신감마저 토로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 적폐 청산에 엄두를 내지 못했다’고 발언한 것 정도의 소회로 국민의 분노를 식히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그동안 부동산 정책의 실패와 만연한 공직자 투기에 대한 대통령의 분명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촛불정신 구현을 위해서는 부동산 정책의 대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촛불시민의 바람은 ‘내 삶을 바꾸는 대한민국’이었다”며 “날로 심화되는 불평등을 해소하고 청년, 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해서 가장 먼저 부동산 정책부터 바꿔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심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신도시 중심의 대규모 공급정책, 그리고 공공 택지로 땅장사, 집 장사를 하는 과거 정권의 낡은 정책 기조를 답습했다”며 “그것이 바로 문재인 정부가 투기와의 전쟁에서 실패한 핵심 원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에서 중요한 것은 ‘공공주도’가 아닌 질 좋은 ‘공공주택 공급’이라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공공주도 기조를 지키는 가운데, 적어도 공공택지에서만큼은 100% 집 없는 서민들을 위한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것으로 주택공급정책의 원칙이 전환되어야 한다”며 “주거복지를 총괄할 컨트롤타워로 ‘도시주택부’를 설치하고, 국민의 공분을 일으키고 있는 LH공사는 그 기능을 분산해서 시행사로 그 역할을 제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대통령께 원하는 것은 부동산 정책 실패와 공직자 부패에 대한 진정 어린 사과”라며 “철저한 수사를 바탕으로 발본색원하고, 공약했던 주거복지의 실현 의지를 밝히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촛불정신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