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2.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2.16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각계 인사 사찰 의혹과 관련해 전 정권의 정보 활동 역시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주 원내대표는 전날(16일) 권칠승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접견한 후 여당의 사찰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DJ 정권 당시 ‘국회 529호’ 사건이라던지 임동원 전 국정원장 (도청) 사건 등 모두 일관되게 정리하고 공개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 529호 사건은 1998년 12월 말 국회 본청 529호를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사무실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부총재를 비롯한 지도부가 도청 증거 확보를 위해 문을 강제로 열고 들어갔던 사건이다. 한나라당은 여야 정보원들이 국정원에 요청한 비밀자료를 열람하고 탈취한 문건으로 국회 보이콧 등 김대중 정부를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사찰 의혹과 관련 문건 정보공개와 국정원의 사과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소위 IO(정보관)들, 정보관들 기관 출입이 불과 수년 전에 금지됐다”면서 “그 이전에 IO들이 활동한다는 말은 거의 기관 정보와 국내 정치 정보를 수집하고 개인 사찰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자료들이 보관돼 있다면 어떻게 정리할지까지에 대해 법률을 만들면 도움이 되겠단 입장이지, (우리가) 그것만 공개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MB 국정원 사찰 등) 자료가 있다면 법적 절차에 따라 공개되고 밝혀져야 한다”면서도 “그것이 선거에 이용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