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천지일보 2021.1.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천지일보 2021.1.26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김진욱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시작부터 인기다. 검사·수사관 모집도 순조로운 출항을 보인 가운데 사건 접수도 100건을 달성했다.

7일 공수처는 출범 다음 날인 지난달 22일부터 사건 접수를 시작해 지난 5일까지 보름 동안 정확히 100건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특히 1월 22∼29일 동안 접수한 사건은 47건이었는데 지난달 30일~이달 5일까지는 53건을 접수 받았다. 현재 우편과 방문접수에서 전자 접수 시스템까지 구축된다면 사건 접수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공수처엔 다른 수사기관으로부터 고위공직자 범죄 혐의를 통지받거나 사건 이첩을 요구할 수 있는 핵심 권한이 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금 의혹 사건 등이 대상인데, 공수처는 결론을 내지 않아 이첩이 이뤄지진 않았다.

공수처는 현재 접수된 사건 100건 중 공소시효가 임박한 2건은 타 수사기관에 이첩했다.

김진욱 공수처장과 여운국 공수처 차장은 지금까지 접수된 사건 중 공수처가 직접 수사에 착수해야 할 사건이 있는지를 검토하는 중이다. 하지만 본격적인 검토는 수사팀 구성과 사건이첩 요청권 등을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사건·사무 규칙 제정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 검사·수사관 공모도 순항 중이다. 4명을 뽑는 부장검사엔 40명이, 19명을 선발하는 평검사엔 193명이 지원했다. 수사관도 30명을 뽑는데 293명이나 지원했다.

이번 검사 선발은 법이 규정한 공수처 검사 정원 25명 중 김 처장과 여 차장을 제외한 23명이 대상으로 검찰 출신 공수처 검사는 12명이 뽑힐 전망이다. 공수처법에 따라 검찰 출신 검사는 정원의 1/2을 넘길 수 없다.

앞서 김 처장은 검찰 출신 검사를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 선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처장은 지난 5일 “지원자가 많은 것은 국민적 관심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라며 “사건·사무 규칙은 인력 구성이 완성되기 전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전히 공수처 1호 사건에 대한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공수처 1호 사건 후보로 김 전 차관 사건을 비롯해 이용구 법무부 차관 택시 기사 폭행 사건, 월성 원전 1호기 사건, 라임·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 김명수 대법원장 거짓 해명 사건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