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코로나 현황] 아산시 이순신종합운동장 워킹스루 선별진료소. ⓒ천지일보 2020.12.24
[아산 코로나 현황] 아산시 이순신종합운동장 워킹스루 선별진료소. ⓒ천지일보 2020.12.24

외국인 집단감염 확산우려 커

언어장벽으로 정보전달 안 돼

다국어로 번역한 유인물 제작

이순신종합운동장 선별진료소

[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국가·체류자격 여부와 상관없이 아산 거주 이주민에게 무료 검진과 확진 시 무료 치료가 지원됩니다. 무자격 체류자의 경우에도 신원 노출 걱정 없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인근 천안시에서 외국인 집단감염 확산에 대한 지역사회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방역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 홍보에 나섰다.

아산시는 앞서 16일부터 지역 사회 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이순신종합운동장 선별진료소(매일 오전 9시~오후 5시, 537-3479)를 설치하고 지역 주민과 외국인 근로자 등에게 무료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아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소장 우삼열)에 따르면 “지역 내 외국인 대부분이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체류 자격이 없는 외국인 노동자의 경우 신분 노출 우려와 확진될 경우 치료비를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소문 등 언어장벽으로 인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지 못하여 검사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에 아산시는 방역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확한 정보 전달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아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등 외국인 유관기관과 관계 부서 간 긴밀한 협조로 해당 정보를 다국어로 번역하여 유인물을 제작했다.

이를 국가별 인적 네트워크 내 각종 SNS를 통해 확산하도록 하는 한편, 외국인 밀집지역 편의점 및 유료직업소개소 등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 내 게시할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아산시 관계자는 ”지역 내 체류자격 및 치료비용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망설이는 외국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산시민 여러분께서 ‘무료 검사! 무료 치료지원!’ 내용을 주위 외국인에게 적극 알려 주셔서 방역 사각지대에 해소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