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출처: 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정부가 소아 확진자를 대상으로 ‘자가치료’ 제도를 우선 시행한 이후 차츰 다른 연령층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주로 소아 감염자에 대한 (자가치료) 요구가 관련 학회에서부터 계속 제기됐다”면서 “12세 이하 어린이는 혼자 생활치료센터나 전담병원을 들어가 격리되긴 어렵기에 부모 중에 1명이 집에서 자가격리하면서 모니터링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소아인 경우 증상이 거의 경증”이라며 “중증화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생활치료센터나 전담병원보다는 집에서 격리하는 게 좋겠다는 그런 제안이 계속 있었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젊은 층의 경우 중증화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격리를 자가에서 하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 지적이 있다”며 “만약 (자가치료를) 적용한다면 소아나, 이런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경우부터 먼저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의를 해서 지침을 마련해놓고 시행 시기에 대해선 일단 소아부터 적용하고, 이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선 의견을 좀 모아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가치료는 병상 부족에 따른 대응 방안 가운데 하나로, 이미 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안이다. 최근 3차 유행으로 인해 방역당국도 자가치료 국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