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부산항에 수출할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신재생·배터리’ 기업 등 미소

석유화학, 환경정책으로 부담

‘반도체·IT·철강’ 등 지켜봐야

법인세 인상, 현지기업에 부담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면서 국내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의 친환경 정책 공약에 따라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배터리 등 관련 업계는 긍정적이지만, 석유화학이나 철강 등 주력 수출 업계는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후보의 공약에 따르면 그는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오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달성 등 친환경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환경 의무를 지키지 못하는 국가에는 탄소조정세 부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2035년까지 친환경 인프라 투자에 2조 달러(약 2260조원) 규모의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반색하는 분위기다. 수혜가 예상되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관련 업체는 한화큐셀, LG전자 등으로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로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전기차·2차전지 관련 기업들도 친환경차 확대를 중시하는 바이든 후보의 정책 방향에 따라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바이든 후보가 미국 내 생산·공급을 우선시하는 점도 미국에 생산시설을 둔 LG화화과 SK이노베이션에 호재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주류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나 수소전기차로 빠르게 재편될 것이라는 흐름에 맞혀 차세대 전기차 3종, 수소전기트럭을 차례로 출시했다.

한화솔루션과 씨에스윈드, OCI 등 태양광이나 풍력 관련 업체는 바이든 후보의 당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바이든 후보가 5년간 태양광 패널 500만개, 풍력 발전용 터빈 6만개 설치 등을 공약했기 때문이다.

반면 환경을 중시하는 바이든 후보의 공약은 석유화학업계의 분위기를 우울하게 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의 사용이 늘어나는 만큼 화석연료와 같은 전통 에너지와 내연기관 기업들의 피해가 불가피해서다. 바이든 후보는 그간 대선 토론을 통해 석유 자원 의존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혀온 바 있다.

국내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와 IT, 철강 등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혼재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바이든 후보가 중국에 대한 규제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서다. 미·중 무역갈등이 지속될 경우 관련 전자 산업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바이든 후보가 법인세와 최저임금 인상, 노동자 보호법 강화 등을 내세우고 있어 현지 공장을 두고 있는 기업들에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바이든 후보가 법인세율을 21%에서 28%로, 개인소득세 최고세율을 37%에서 39.6%로 인상하겠다는 증세 방침을 공약으로 내걸었다”며 “법인세 인상은 미국에 생산 시설을 둔 자동차, 배터리, 가전 업체들에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