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코리아 소사이어티 화상 연례 만찬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코리아 소사이어티 화상 연례 만찬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한미가 국제사회 적극적인 동참 이끌게 되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또다시 종전선언 카드를 꺼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의 한미 친선 비영리재단 코리아소사이어티 화상 연례만찬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 평화의 시작이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만이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에 진정으로 보답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을 꺼낸 건 지난달 23일 유엔총회 영상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언급한 지 15일 만이다. 이는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 등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되는 해”라며 “나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한반도에서 전쟁이 완전히, 영구적으로 종식되어야 함을 국제사회에 호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8년과 2019년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지금은 대화를 멈춘 채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면서 “어렵게 이룬 진전과 성과를 되돌릴 수는 없으며, 목적지를 바꿀 수도 없다.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양국이 협력하고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게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에 대해 “전쟁을 억제하는 것뿐 아니라 적극 평화를 만들고 제도화할 때 우리의 동맹은 더욱 위대해질 것”이라며 “한반도가 분단의 역사를 극복하고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고 조율해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당사자인 북한과도 마음을 열고 소통하고 이해하며, 신뢰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G7정상회의 참여를 요청해 주셨다”며 “양국 간의 깊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한국의 책임과 역할을 요구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한국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것이다. 코로나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양국이 코로나 위기 극복의 선두에 서고 더 굳건한 동맹으로 새롭게 도약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