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국가정원의 가을 풍경.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순천만국가정원의 가을 풍경.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도시 곳곳 만드는 나만의 정원
박람회 효과 시민 체감하도록

[천지일보 순천=김미정 기자] 순천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정책이자 그린 경제를 선도할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2023정원박람회)’를 준비한다.

시는 지난 7월 29일 정부의 국제행사 승인을 마지막으로 모든 심의절차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2023정원박람회’ 실행체제에 돌입했다.

2023정원박람회는 오는 2023년 4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 6개월간 순천만국가정원을 비롯한 도심 일원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다. 시는 이를 통해 2만 5000명이 넘는 고용효과와 1조 6000억원에 이르는 생산 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온택트·언택트 시대 변화상에 부응하는 운영방식을 도입하고 국민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장치 마련에 막차를 가하고 있다. 

네덜란드 정원의 가을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네덜란드 정원의 가을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박람회 주제와 디자인 국민 조사

박람회의 주제어(Slogan)와 문장(Emblem) 디자인에 대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오는 30일부터 10월 11일까지 선호도 조사를 시행한다. 주제어와 문장은 박람회의 인지도 및 수익사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민들의 선호도를 조사해 디자인에 반영시킬 계획이다. 선호도 조사는 순천만국가정원 현장과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순천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주제어 공모전을 진행해 총 1036건의 주제어와 지역작가와 카피라이터로부터 전문가 제안을 동시에 접수했다. 이후 전 국민 선호도 조사와 내부 검토를 거쳐 2023정원박람회의 주제어로 ‘정원에 삽니다’가 선정됐다. 

주제어는 정철 카피라이터가 제안한 주제어다. 정철 작가는 “지난 2013년은 ‘지구의 정원 순천만’이란 말로 대한민국의 작은 중소도시인 순천에 세계에 자랑할 만한 정원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렸다면 지금은 사람에게 더 다가가 사람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 “‘정원에 삽니다’는 일상에서 지친 마음을 위안하고 여유와 희망을 전하는 시민의 목소리가 된다”며 “요즘 어떻게 사는지 안부를 묻는 말에 여유로움을 담아 정원에 산다고 답하는 순천 시민의 자부심을 대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전동에 조성한 시민의 정원 1호.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저전동에 조성한 시민의 정원 1호.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시민 누구나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2023정원박람회의 핵심은 시민 누구나 도시에 본인의 흔적을 남기고 참여하는 시민주도형 박람회이다. 지난 4월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박람회 개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고 기획·운영·실행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했다. 

이후 순천시는 국제행사 승인을 기념하며 시 전역에 시민의 힘으로 만드는 ‘시민의 정원’ 조성을 시작했다. 저전동에 조성한 시민의 정원 1호를 기점으로 24개 읍면동별 대표 수종을 선정하고 마을의 이야기가 담긴 지역특화정원을 조성하게 된다. 

이에 오는 10월에는 24개 읍면동별로 관심 있는 주민을 공개적으로 모집한 시민정원추진단을 구성해 발대식을 하고 마을의 자원 조사, 시민의 정원 디자인 및 조성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후 마을 정원 축제를 구상하고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마을로 관람객을 끌어들이는 유인책을 개발하게 된다. 시민정원추진단은 마을을 찾아온 관람객에게 마을 정원을 안내하거나 정원에 대한 기록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28만 시민이 박람회에 참여하는 것이 단순한 봉사활동에서 벗어나 문화행사부터 수익사업 참여 등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도록 한 뼘 정원 가꾸기 캠페인이나 대규모 악기 연주와 같은 범시민운동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외에도 박람회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온라인 시민소통창구를 통해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 그중 좋은 주제는 시민토론을 통해 박람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리된다. 
 

시민의 정원 1호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시민의 정원 1호 모습. (제공: 순천시) ⓒ천지일보 2020.9.30

◆박람회 파급효과 시민이 느끼도록

순천시는 시민이 박람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피부로 느낄 방안을 구상 중이다. 직접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수익사업을 하는 그린잡(Green Job) 100개가 창출되고 마을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이 협력해 순천 고유의 색을 가진 서비스를 발굴해 관람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순천시 전역에 골고루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도록 주요 박람회장인 국가정원 뿐만 아니라 각 마을로 관람객이 찾아갈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정원로드이다. 동천변을 따라 죽도봉~국가정원~순천만을 정원로드로 연결해 관람객이 1인 교통수단인 세그웨이나 전기 킥보드, 자전거 등을 타고 움직일 수 있게 하고 물과 밤을 테마로 볼거리를 연출해 관람객이 야간까지 머무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정원문화와 정원산업이 정착화되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 중이다. 누구나 쉽게 취향에 맞는 정원을 만들 수 있도록 옥상정원, 벽면정원, 테라스 정원 등의 표준 모델정원을 제시해 대중화된 정원을 보급하고자 한다.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정원 자재 판매장과 정원수 공판장이 건립되면 정원 관련 상품의 생산과 유통, 판매가 순환하는 정원산업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는 고용과 연계돼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순천만국가정원 리뉴얼 예정
박람회의 주 무대가 되는 국가정원은 핵심이 되는 호수정원과 꿈의 다리 등을 그대로 유지한 채 전체적으로 리뉴얼될 예정이다. 기존 가설건축물로 이용하던 실내정원은 사계절 한반도 식생을 관찰할 수 있는 2층 규모의 식물원으로 재탄생해 박람회의 주요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한반도 평화 정원을 통해 남북 소통과 화합의 소망을 나타낼 예정이다. 기존에 마련된 세계정원은 각 나라의 특징을 조금 더 강화하고 그 나라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편성된다. 

이외에도 순천시 과실을 테마로 한 과수 정원이나 최근 트렌드인 자연주의 정원, VR·IOT 기술 등이 접목된 미래정원, 독특한 형태의 기하학정원 등 다양한 형태의 정원이 조성돼 폭넓게 정원문화를 향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행사를 추진하는 방향에 있어 콘텍트(Contact)와 온택트(Ontact) 관람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내년 국가정원에서는 체험프로그램 딜리버리(Delivery) 서비스, SNS 라이브 방송, 랜선 관람 등 새로운 형태의 관람 서비스를 시범 도입해 박람회 전까지 시행착오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 지금과 같은 국내외 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외국인 관람객의 유치와 홍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인지도 높은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파급력 있는 홍보 마케팅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오는 2023년에는 시민이 이러한 생태 비전을 가진 도시에 사는 것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만의 식물과 정원을 가꾸는 기술을 익히면서 지역사회와 소통하게 된다”며 “앞으로 정원은 시민이 생활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일상 그 자체가 되고 이를 넘어 미래 먹거리 산업까지 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