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로고. (출처: 틱톡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 2020.8.31
틱톡 로고. (출처: 틱톡 홈페이지 캡처) ⓒ천지일보 2020.8.31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이 첨단기술 수출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미국 기업들과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매각에 급제동이 걸렸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28일 수출에 당국의 허가가 필요한 ‘수출 제한 기술 목록’에 음성·문자 인식 처리, 사용자에 맞춘 콘텐츠 추천, 빅데이터 수집 등 인공지능(AI) 분야 기술이 대거 포함했다. 이에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틱톡 매각과 관련해 중국의 수출 규제를 엄격히 준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바이트댄스는 28일 성명을 통해 “회사는 28일 (중국) 상무부가 수출 제한 기술 목록을 수정해 발표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화인민공화국 기술 수출입 관리 조례’와 중국 수출 제한 기술 목록을 엄격하게 준수해 기술 수출에 관한 업무를 처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바이트댄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등 미국 기업들과의 틱톡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술 수출 규제로 틱톡 매각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수출입 관리 조례에는 ‘제한 목록’에 있는 기술과 관련한 수출 행위는 반드시 정부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고 명시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제임스 브래디 브리핑실에서 기자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일 바이트댄스가 9월 15일까지 틱톡의 미국 사업 부문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한다는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다. 시한을 넘기면 미국 내 틱톡 서비스는 전면 중단된다.

틱톡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힘겨루기에 나선 가운데 중국의 기술 수출 허가 여부와 매각 시한에 대한 미국의 결정이 향후 틱톡 매각의 노선 설정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을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