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법 집행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들과 가진 라운드테이블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법 집행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들과 가진 라운드테이블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미국 국방부가 백악관에 주한미군 감축안을 제시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한·미 양국 간 방위비 부담금 협상 교착 상태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꺼내든 주한미군 감축카드가 현실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미 당국자를 인용해 국방부가 한국에 주둔한 미군을 감축하는 옵션들을 갖고 백악관에 제시했고 결론은 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WSJ에 따르면 미 합동참모본부(합참)는 전 세계 미국 재배치 계획의 하나로 주한미군의 구조를 다시 검토했다.

지난해 가을 미 국방부는 전 세계에 배치된 미군 철수를 위한 예비적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지시했고, 지난 3월에는 한국에 대한 상당수 방안을 다듬어 이를 백악관에 제시했다고 WSJ는 전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에 지출되는 국방비 수준을 두고 강한 불만을 표시하며 주독미군을 감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방위비에 대한 불만이 독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해당한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꾸준히 미군 축소를 추진해 왔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의 규모는 1만 2000명에서 8000명 중반 수준까지로 감축하고, 독일 주둔 미군은 기존 3만 4500명에서 2만 5000명으로 9500명으로 줄이도록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위비 협상을 제안하면서 13억 달러(1조 5665원)를 한국에 요구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거부했다고 WSJ이 전했다.

WSJ은 “감축 옵션은 양국이 방위비 협상을 놓고 충돌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더 많이 지불해야 한다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