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서 개원축하 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7.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서 개원축하 연설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0.7.16

 

文대통령 지지율 ‘데드크로스’

민주-통합 오차범위 안 격차

부동산·박원순 등 연이은 악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권 지지율에 ‘비상’이 걸렸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르는 ‘데드크로스’ 현상이 발생했고,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지지율 격차는 4.3%p로 오차범위 안을 기록한 것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3~15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을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전주 대비 4.6%p 내린 44.1%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51.7%로 5.2%p 올랐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차이는 7.6%p로 오차범위 밖이다.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 것은 지난 2월 4주 차 조사 이후 20주 만이다.

구체적으로 서울(6.0%p↓)과 대구·경북(5.1%p↓), 30대(13.9%p↓), 정의당 지지층(4.7%p↓), 중도층(6.0%p↓)에서 지지율이 주로 하락했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이 전주 대비 4.3%p 내린 35.4%, 미래통합당은 1.4%p 오른31.1%, 정의당은 0.1%p 내린 5.8%, 국민의당은 2.1%p 오른 5.0%, 열린민주당은 0.4%p 내린 4.7%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의 지지율 격차는 4.3%p로 오차범위 안을 기록하면서 통합당 창당 이후 가장 좁은 격차를 보였다. 특히 두 정당 지지율 격차 오차범위 안은 통합당 창당 이후 처음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중앙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중앙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6

정부 여당의 지지율이 하락한 배경에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자, 긴급하게 사과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5일 “우리 당 광역단체장 두 분이 사임했다. 당대표로서 너무 참담하고 국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단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또 “피해 호소인이 겪으신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서 통절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민주당은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고하게 지켰다”고 말했다.

하지만 피해자가 아닌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함으로써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거리를 두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일었다. 결국 민주당의 안이한 대응이 젠더 이슈에 민감한 30대 여성의 반감을 샀다는 분석이 나왔다.

게다가 통합당과 국민의당은 박 전 시장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검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시장 사건과 관련해 여러 문제가 같이 결부돼 있다”며 “경찰이 사전에 그것(고소 사실)을 박 시장에게 알려줬는지, 청와대가 알려줬는지 분명한 해답을 얘기할 수 있는 것은 대통령이기 때문에 박 시장과 관련해 명확한 태도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여기에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불신이 만만치 않다.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시장 불안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기류다.

정부는 이런 민심 이반이 후반기 국정동력 저하로 연결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고심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역시 정부 여당에 대한 민심 악화가 내년 4월 재보궐선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재로선 집권 4년 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겸손한 자세를 보이는 가운데 부동산 정책 등과 관련한 과감한 인적쇄신을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비중이 실린다. 민주당은 박 전 시장의 문제에 대해 성 인지 교육 강화를 당규에 명시하고, 당 소속 공직자 감찰 등 별도의 기구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