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의 카펠라 호텔에서 첫 북미 정상회담 후 합의문에 조인한 뒤 각자 서명한 합의문을 들고 퇴장하고 있다. (출처: 싱가포르=AP/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의 카펠라 호텔에서 첫 북미 정상회담 후 합의문에 조인한 뒤 각자 서명한 합의문을 들고 퇴장하고 있다. (출처: 싱가포르=AP/뉴시스)

美국익연구소 해리 카지아니스 국장

백악관·국무부 당국자 인용해 발표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 마련 원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북한에 새로운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 국익연구소(CNI)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16일(현지시간) 미 정치매거진 ‘아메리칸 컨서버티브’에 기고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전에 북한과 합의라는 돌파구를 원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백악관과 국무부 당국자를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만약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면 올 가을 평양에서 기차나 비행기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있는 아시아의 한 수도에서 3차 정상회담을 열어 합의안에 서명할 수 있을 거란 희망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봄 백악관과 국무부, 정보당국 관계자들이 북한을 협상 케이블로 끌어내고 장거리 미사일 시험이 재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자 체제를 부활시키는 방안을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2000년대 6자회담에 기초한 이 같은 생각은 북한의 동맹인 러시아와 중국을 끌어들이고 일본과 ‘최소한 하나의 다른 파트너’를 참가시켜 돌파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담고 있다. 그러나 카지아니스 국장은 백악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지난달 이 제안을 전달받았지만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실패한 초기 아이디어’라고 평가했다.

그는 2명의 백악관 소식통을 인용해 지금은 북한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핵심 핵생산 시설을 해체하고 핵·미사일 실험 모라토리엄(유예)을 공식 선언하는 내용이 포함된 패키지를 대가로 맞춤형 제재 완화를 제공하는 것이 아이디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무기 생산 동결과 핵분열 물질 및 미사일 생산의 중단을 담보하는 것에도 관심이 있다고 국무부 소식통을 인용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우리는 양보를 위해 양보를 교환할 의향이 있고 테이블에 많은 새로운 것을 올려놓고 과거에는 안했던 일부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며 “우리는 북한이 원하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이 일이 작동되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카지아니스 국장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