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열린 전국체전 연기 회의에 대해 지자체 대표자들이 전국체전 연기에 합의하고 있다.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7.3
3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열린 전국체전 연기 회의에 대해 지자체 대표자들이 전국체전 연기에 합의하고 있다. (제공: 경북도) ⓒ천지일보 2020.7.3

코로나19로 개최 어려워

방역 당국과 협의 후 발표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북도가 오는 10월 경북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전국체전을 울산 등 지자체와 합의해 1년씩 순연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워크센터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주재로 전국체전에 관해 회의했다.

올해 전국체전 개최 주체인 경북도를 비롯해 울산광역시(2021년), 전남도(2022년), 경남도(2023년), 부산광역시(2024년) 등 향후 전국체전 개최를 준비 중이던 지자체 대표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전국체전 개최가 어렵다는 데 합의했다. 이에 따라 올해 일정을 내년으로 미루면서 전체적인 대회 개최 일정을 한 해씩 순연할 예정이다. 한 세기 이상 이어져 온 전국체전이 연기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대회 순연 합의에 대한 최종결정은 대한체육회 이사회 의결과 방역 당국의 협의를 거쳐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전국체전은 1920년 일제강점기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를 시작으로 중일전쟁 기간과 6.25전쟁 첫 해를 제외하고 매년 열렸다.

경북도는 이번 순연으로 국민과 선수들의 안전을 지켜내고 1500억원의 예산 손실을 막았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이후 시대에 경북이 다시 한번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는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며 결정을 반겼다.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10일 국무총리에게 대회 순연을 건의하고, 같은 달 25일에는 차기 개최 도시인 울산을 찾아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순연 협조를 요청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는 지난달 12일 개최도시 실무회의, 17일 교육·체육계 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5개 시·도 간 합의를 끌어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국체전 100년 역사상 초유의 대회 순연은 울산 등 차기 개최도시의 통 큰 배려와 대승적 결단, 문화체육관광부의 신속한 결정 덕분이다”며 “내년 전국체전은 코로나 이후 시대 국민 대화합과 치유, 위기 극복, 그리고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는 대회가 되도록 빈틈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