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기준치 500만 배 요오드 섞인 고농도 오염수 유출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해 주변 바다가 방사능으로 ‘죽음의 바다’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공포가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고농도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일시 저장하기 위해 저농도 오염수를 대량으로 바다에 버리고 있고, 냉각기능을 상실한 원전의 핵연료 냉각을 위해 계속 물을 주입하는 가운데 상당 부분이 흘러내리면서 고농도 오염수가 바다로 유입되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4일 오후 고농도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저장할 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약 1만 1500t의 저농도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 시작했다. 바다로 투기되는 오염수는 50m짜리 풀장 6∼7개분에 상당하는 엄청난 양으로, 도쿄전력은 4일부터 5일간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했다.

도쿄전력은 저농도 오염수가 모두 바다로 방출돼도 원전에서 1㎞ 떨어진 지점에서 생산한 수산물을 먹을 경우 연간 방사성 물질 피폭량은 0.6밀리시버트(기준치 1밀리시버트)인 만큼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4일 오전 9시 후쿠시마 제1원전 2호기의 취수구 부근 바다에서 채취한 물을 조사한 결과 법정기준의 500만 배에 달하는 요오드131과 기준의 110만 배 농도의 세슘137이 검출됐다고 5일 NHK방송이 보도했다.

2호기 취수구는 바다와 인접한 전력케이블 보관시설에 고여 있는 고농도 오염수가 바다로 직접 흘러들고 있는 곳이다.

저농도 오염수에 포함된 요오드131의 평균 농도는 1㎤당 6.3∼20베크렐(Bq)인 반면 2호기 터빈실 물웅덩이에 고여 있는 고농도 오염수는 1㎤당 1900만 베크렐에 달한다.

2호기의 물웅덩이 표면에서는 시간당 1천 밀리시버트(m㏜) 이상의 방사선량이 측정됐으며, 이 정도 방사선량은 4시간 머문 사람의 절반이 30일 안에 숨질 정도로 높은 수치다.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큰 문제 없다’는 도쿄전력에 항의하며 “오염수의 방출로 두 번 다시 어업을 재개하기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면서 오염수의 바다 투기 중단을 촉구했다.

우리 정부도 인접국에 한 마디 상의 없이 오염수를 투기한 일본 정부에 우려를 표했다.

주일 한국대사관이 4일 오후 9시께 일본 외무성에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법정 기준의 100배에 달하는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행위는 국제법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외무성 차원의 대책을 문의했다고 5일 외교통상부가 밝혔다.

이에 대해 일본 외무성 측은 “오염수는 5일간 조금씩 방출할 예정이며, 주변 수역의 방사성 물질 오염도를 계속 측정하면서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검출량이 허용치를 넘어갈 경우에는 오염수 방출을 재검토할 것이며 국제법 위반 여부도 확인해보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이 국제법상으로 저촉되는지 여부도 관심이 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단 유엔 협정과 관련 조약들을 근거로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적용할 조항이 마땅치 않아 보인다. 정부는 이에 따라 국제법 외에 국제적으로 확립된 관례가 있는지, 또 유사한 과거 사례가 있었는지를 검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