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북아역사재단이 지난 31일 재난 내 대회실에서 일본 중학교 교과서 왜곡 대응 전문가 토론회를 열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하는 교과서를 전시해 놨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일본 양심 있는 학자·교사·시민단체 네트워크 확대시켜야”
울릉도 거점으로 독도 발전시키는 실효적 지배 강화 등 다양한 대안 제시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우려했던 일본의 다케시마(일본식 독도 이름) 표기가 강화된 중학교 교과서 18종이 일본문부과학성 검정에 통과된 이후 우리 사회 내 파장은 컸다.

우리 국민들은 일본 대지진 여파로 이례적으로 과거사 문제를 접어두고 인도적 차원에서 일본 돕기에 진심을 보였던 터라 충격이 크게 다가온 것이다.

매년 독도를 두고 일본과 되풀이하고 있는 이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동북아역사재단은 지난달 31일 긴급진단 토론회를 통해 이번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의 의미와 문제점을 분석,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서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명시됐으며 본문 내용뿐 아니라 사진과 지도 등을 통해 독도 영유권이 강화됐다. 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했다’고 기술한 교과서가 늘어났으며, 독도 영유권 내용을 담은 역사 교과서1종도 이번 검정에서 통과됐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원은 특히 “공민교과서 중 채택률 61%인 도쿄서적이 포함됐다”며 “적어도 일본 학생 61%는 ‘독도가 일본 땅인데 한국이 불법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배우게 된다”고 우려했다.

남 연구원은 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했다’는 기술은 합법적인 상태로 회복한다는 의미로, 독도 재침탈의 의미로 연결될 수 있다”며 대표적인 개악사례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이번 교과서는 학문적 연구성이 반영된 것이 아니라 일본외무성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일본정부의 일방적 주장만 반영된 것”이라며 “이에 대한 반박자료를 일본 집필자에게 제시해 학자로서 양심상 이런 내용을 게재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해 앞으로 재단의 연구방향을 시사하기도 했다.

▲ 일본 교과서
일본이 독도 기술을 늘린 데에는 일본의 ‘영토교육 강화’ 추세가 반영된 것이다. 2000년대 들어와 독도 기술이 점점 늘어났지만 출판사들이 이번에 일본문부성에 검정을 받은 것은 2008년 개정된 중학교 학습지도요령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때문이다.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의 경우 4년마다 교과서로 적합한지를 검정 받는다. 내년부터 사용될 새 교과서는 2008년 개정된 학습지도요령 등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심정보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원도 “향후 일본의 독도 교육은 강화될 전망”이라며 “일본의 양심적인 학자와 시민단체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사실을 자각하도록 하고 지자체 간 자매학교 등의 교류를 통해 일본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 연구원은 이와 함께 “아이들을 가르치는 우리나라 교사들을 위한 체계적인 독도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수도권 독도교육홍보관이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태열 고려대 지리교육과 교수는 우리나라의 독도교육의 현황과 진단에 대해 짚어줬다. 서 교수는 “우리나라 교과서의 독도 관련 교육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지도상 독도 위치가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일본에 비해 한국의 독도교육 내용이 체계화돼 있지 못하다”면서 “초중고 각 수준별·분야별 어떻게 다뤄야 할지 역할 분담을 정하는 등의 과제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대안적인 측면에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일본 교사나 학생이 오히려 관심을 갖고 깊이 연구하기 시작하면 오히려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면서 “일본뿐 아니라 세계인 누구나 보고 일본의 주장을 반박하는 정확한 자료나 역사적 근거를 제시해놓은 사이트가 개설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독도가 한국 땅이라고 인정하는 양심 있는 교사나 학자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작전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 동북아역사재단이 공개한 일본 교과서의 일부분. 동해를 일본해, 독도를 죽도로 표시해 놓은 지리과 교과서. ⓒ천지일보(뉴스천지)
신주백 연세대 인문한국(HK) 연구교수는 실효적 지배 강화에 대해 “독도 자체에만 몰려있는데 독도의 환경과 역사적 요소로만 보면 제한적”이라며 “울릉도를 거점으로 독도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접근방식을 바꾸면 일본을 자극하지 않고도 실효적 지배를 강화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훈 독도연구소 소장은 “일본외무성 홈페이지에 제시된 일본의 독도 관련 자료는 실증성이 떨어진 자료로 세운 논리가 교과서에 그대로 실렸다”며 “오히려 일본 주장의 허구성을 불식시킬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 셈”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소장은 “일본학계에서도 인정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만들어내고 이를 일본학계 및 출판사와 공유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며 “해외 독도 관련 전문가와도 연구자료를 공유하는 한편 해외 연구자에게 한국의 논리를 확산해야 한다”고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