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73억 인류 중 약 24억명(33%)이 믿는 기독교의 경서로, 인류의 80%인 약 60억명에게 보급됐습니다. 베스트셀러지만 가장 완독률이 낮은 책으로도 평가 받는 성경에 관해, 그간 독자들의 질문을 추려 답을 드렸습니다. 또 성경 전반에 관해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고자 성경 66권의 개요를 연재합니다.

ⓒ천지일보 2020.6.10
ⓒ천지일보 2020.6.10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에스라서는 학사인 에스라의 이름이 책의 명칭이 됐다. 에스라서는 두 차례에 걸친 포로 귀환 사건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에스라서의 주무대는 포로로 끌려간 유다 백성이 집단으로 살던 바벨론 남부 유브라데와 티그리스 강 중간의 평원도시 닙불(Nippur), 포로 귀환의 경유지인 유브라데 강 연안 도시 바벨론, 레셉, 알레포, 수리아의 하맛 다메섹 그리고 포로 귀환 종착점인 예루살렘 등이다.

에스라서는 바사의 고레스로 인해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하던 유다 백성에게 포로 귀환령이 떨어지면서 시작된다. 이방 타국에서 유다 백성들은 70년 동안 포로생활을 했다. 이후 70만에 구원해 내시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의 언약이 이뤄지게 된 것이다. 본토로 귀환한 유다 백성들은 스룹바벨의 지도 하에 성전을 재건하고 학사 에스라의 주도하에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신앙을 회복해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