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드론 유통물류배송 허브 개념도.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 드론활용 언택트 유통물류 배송시스템 상용화 실증

제주도에서 GS편의점 앱 통해 주문된 상품 드론 배달 시연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제주도 GS칼텍스 무수천주유소에서 ‘드론 활용 유통물류 혁신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GS24 편의점 앱으로 주문한 상품(식음료)을 GS칼텍스 주유소(드론배송거점)에서 드론에 적재하여 주문자(인근 펜션, 학교)에게 배송(왕복 5~6분)하는 서비스를 시연했다.

산업부는 오는 2022년 말까지 총 352억원을 투입해 드론을 활용한 물류 서비스 플랫폼 구축과 실증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이번 행사는 이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율드론이 GS25 상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을 시연한 것이다.

GS칼텍스·리테일은 이날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론 활용 서비스 분야 진출을 선언하고, 전국 주유소 네트워크를 드론 배송과 미래모빌리티 거점으로 활용하는 비전을 제시했다.

GS칼텍스는 카셰어링 및 전기차·수소차 충전서비스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비롯해 택배 및 드론배송 등 물류 서비스도 제공하는 ‘모빌리티 & 로지스틱스 허브’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행사장에는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조윤성 GS리테일 사장, 박종현 ETRI 소장,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원희룡 제주지사, 드론제작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오늘 시연행사와 업계 드론서비스 진출 발표는 그간 정부 드론산업 육성 및 관련업계 노력과 성과를 한 눈에 보여준 계기”라며 “언택트 시대에 드론기반 유통서비스 상용화 확산은 그 중요성과 활용도 증가가 예상된다.

비행거리·적재무게가 증가된 수소드론 개발 등 신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전기·수소 충전 및 주유소 네트워크와 미래모빌리티 연계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