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2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4.28

코로나19 대응 관련 국제 협력 방안 논의
필수인력 이동 위한 국가 간 협력 제안도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일 주요국 외교장관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경제 회복을 위해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각국의 경제·재정정책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제안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날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이스라엘 외교장관과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관련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국가 간 인적 이동 촉진 ▲팬데믹 대응 공조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유 ▲경제 회복을 위한 국제협력 등에 대해 협의했다.

강 장관은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개방성·투명성·민주성 원칙을 바탕으로 국경 개방을 유지하면서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차단해왔다”며 “각국의 봉쇄조치 하에서도 경제적·인도적 목적의 필수적 인력 이동이 예외적으로 허용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세계보건총회에서 채택된 결의에 따라 실시될 세계보건기구(WHO)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적 논의가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정부가 확산 초기 코로나19 대응을 통해 얻은 교훈을 토대로 국제 보건 거버넌스 개선 관련 국제사회 논의에 건설적으로 기여해나가겠다고 했다.

이날 외교장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사회 정상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국가 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들은 이번에도 코로나19 대응 관련 솔직하고 생산적 논의가 이뤄진 것을 평가하며,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