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발전본부에서 일본산 석탄재 대체 전문법인 ㈜코스처를 통한 첫 석탄재 반출을 기념하고 있다. (제공: 남부발전) ⓒ천지일보 2020.5.27
삼척발전본부에서 일본산 석탄재 대체 전문법인 ㈜코스처를 통한 첫 석탄재 반출을 기념하고 있다. (제공: 남부발전) ⓒ천지일보 2020.5.28

[천지일보=강태우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27일 ㈜코스처가 하동발전본부와 삼척발전본부로부터 100t의 석탄재를 반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한·일 무역분쟁 후 시멘트 원료로 사용되는 일본산 석탄재 수입에 대한 공급우려 해소는 물론 국내 시멘트사의 자립 도모를 위해 관련 사업을 준비해온 남부발전은 에스피네이처㈜와 손잡고 지난 3월 특수목적법인 ㈜코스처를 설립했다.

반출된 석탄재는 삼표시멘트 등에 공급돼 시멘트·모르타르(건조 시멘트)의 원료 등으로 재활용될 예정으로 이번 석탄재 반출은 일본산 석탄재 수입 규제에 대한 시멘트업계의 고민을 해결해 줄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발전은 이번 반출을 시작으로 하반기까지 최대 30만톤까지 공급량을 늘릴 방침이다. 이는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시멘트사의 일본 석탄재 수입량의 약 30%를 대체할 수 있는 물량이다. 대체 물량 증대를 위해 육상 및 해상 운송도 병행한다.

남부발전의 이 같은 행보는 선제적으로 일본산 석탄재 대체 수입 폐기물 저감에 기여하며 환경부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로 이어지기도 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코스처의 일본 석탄재 대체 사업의 첫 시작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정부의 일본산 석탄재 수입 저감 정책 실천을 위해 핵심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