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입시 비리 및 사모펀드, 감찰 무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8일 오전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천지일보 2020.5.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입시 비리 및 사모펀드, 감찰 무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8일 오전 1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천지일보 2020.5.8

8일 피고인 신분 법원 첫 출석

감찰무마 의혹부터 법정 심리

“저 목표로 검찰 저인망 수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자녀입시 등 각종 가족비리와 감찰무마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8일 법원에 출석해 “검찰이 왜곡하고 과장한 혐의에 대해 사실과 법리에 따라 하나하나 반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김미리 부장판사)는 이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뇌물수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조 전 장관의 첫 공판을 진행한다.

피고인 출석 의무가 있는 만큼 조 전 장관은 이날 처음으로 법정에 출석하기 위해 모습을 드러냈다.

조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에 지명된 후에 저를 최종 목표로 하는 검찰의 전방위적 저인망 수사가 있었다”며 “마침내 기소까지 이뤄졌다.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고 그간을 돌아봤다.

이어 “그렇지만 이유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오늘부터 저는 법정에 출석한다. 검찰이 왜곡하고 과장한 혐의에 대해 사실과 법리에 따라 하나하나 반박하겠다”며 “오랜 시간 걸릴 것이다. 그러나 지치지 않고 싸울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 “언론에게도 부탁한다. 검찰 공소사실을 일방적으로 받아쓰지 말아 달라”며 “오늘 전개되는 법정에서의 변호인 반대신문 내용도 충실히 보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 전 장관은 ‘감찰무마 여전히 부인하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곧바로 법정으로 향했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하던 2017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을 알고도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중단시킨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의 공소장에 따르면 이인걸 전 특감반장은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비서관 지시로 유 전 부시장의 비위가 상당해 수사 의뢰 등이 불가피하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이 보고서를 확인하고도 감찰 중단을 지시하고, 이 내용이 박 전 비서관을 거쳐 이 특감반장에게 내려갔다.

조 전 장관에겐 2017년 11월부터 2018년 10월 사이 민정수석으로 일하면서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에게 딸 조민씨 장학금 명목으로 200만원씩 3차례 총 600만원을 받아 등록금을 지불한 혐의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